문재인·트럼프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뉴시스>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이 현직 외교관을 통해 외부로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와대는 23일 "3급 국가 비밀에 해당하는 것"이라며 기밀 발설 행위자에 대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불거지자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태를 알 권리와 공익제보의 성격으로 규정하면서 '강효상 지키기'에 나섰다. 도리어 청와대의 유출 제보자 색출 과정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한미 정상통화 내용 유출 논란과 관련해 "이 사안은 한미 간 신뢰를 깨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3급 국가 비밀에 해당하는 것이 누설됐다"며 "한반도 정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부정·비리를 알리는 공익제보는 성격이 분명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정부 소식통과 국내·외 외교소식통의 정보를 종합한 결과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에서 5월 일본 방문 직후 한국 방문을 요청했지만 즉답을 하지 않았다는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일부 거론했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9일 브리핑을 열어 "강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형식·내용·기간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확정된 바 없다"고 정면 부인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와 외교부는 합동 감찰을 통해 주미 한국대사관에 근무하고 있는 외교부 소속 K씨가 강 의원에게 통화 내용을 전달한 것을 확인했다. K씨는 강 의원의 대구 대건고등학교 후배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대외공개가 불가한 기밀로 분류된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이 유출된 것으로 확인했고 유출한 사람 본인도 누설에 대해서 시인했다"고 밝혔다. 

정상간 통화 내용이 현직 외교부 관료를 통해 유출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자 자유한국당은 강 의원 엄호에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한미정상 간 어떠한 대화 내용이 오고 갔느냐는 것은 국민의 알권리에 있지 않나 생각 한다"며 "이 정권의 굴욕 외교와 국민 선동의 실체를 일깨워 준 공익제보 성격이 강하다"고 주장했다.

공무원 휴대폰 감찰 과정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했다. 강 의원은 "한국인이든 미국인이든 제보자 신원을 결코 밝힐 수 없음은 너무나 상식적인 일"이라며 "국회의원이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밝힌 일인데 외교부 공무원의 휴대폰을 압수한 것이 촛불 정국에 가당키나 한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공익제보는 조직 내부에서 저질러지는 부정과 비리를 공익을 위해 알리는 것"이라며 "그런 관점에서 두 정상 통화 내용이 부정과 비리가 있는 공익 제보에 해당되지 않는다. 그 말이 성립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