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창업 예
[제공 : 홍보팀]

창업 전문가들에게 자영업 창업의 성공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단연코 ‘주인의식’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는 정(情)의 문화가 지배하기 때문에 점포 창업은 고객밀착형 영업을 해야 하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인의식으로 충만한 활기찬 점포를 만들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업종 특성상 직원 이직률이 높고, 노동 강도가 높아 주인이 웬만큼 잘해 줘도 손님에게 짜증부터 내는 종업원이 부지기수라는 것이 자영업자의 고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자영업 시장에 부부창업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장기불황으로 인건비 등 고정 비용을 줄이고 점포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일환으로 부부창업 사례가 증가하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부부창업 전략을 살펴본다.

명확한 역할 분담으로 인건비 절감

모든 분야가 그렇듯이 창업시장도 가장 중요한 문제가 직원 채용과 점점 올라가는 인건비 문제다. 게다가 임대료와 원재료비도 갈수록 오르고 있어 순수익률은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이 창업시장의 현실이다. 뜨는 업종, 잘되는 업종을 골랐다고 해도 진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창업시장의 속성상 얼마 못 가 주변에 경쟁점포가 들어서 지속적으로 잉여이익을 남기기가 쉽지 않다. 한마디로 창업시장의 생산성이 점점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별한 창업 전략이 있을까. 창업 전문가들은 “상권과 궁합이 맞는 업종을 골라, 최대한 운영비를 줄이고,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면 최소한 실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일단 기본에 충실한 것이 창업 성공의 필요조건이라는 것이다.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정문 앞에서 숯불치킨전문점 ‘훌랄라숯불치킨’을 13년째 운영하고 있는 김낙준(53)·여재동(53) 부부는 생계형 창업으로 서민부자 대열에 올라서고 있는 대표적인 성공 사례다. 연평균 매출이 10억 원선이고, 이 중 순이익은 27~28%선이다. 대박집으로 성공한 이들 부부의 창업 성공요인은 상권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여 역할분담을 명확히 한 후, 고객 서비스를 철저하게 했기 때문이다.  

이 부부의 성공포인트는 우선 상권에 딱 맞는 업종을 선택한 점이다. 초보자로서 독립창업은 힘들 것 같아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물색하면서, 당시 이천시와 인근 지역에서 훌랄라숯불치킨이 다들 장사가 잘되는 것을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다행스럽게도 SK하이닉스 정문 앞 99㎡(약 30평) 크기의 점포가 나왔다. 주변에 치킨전문점만 15개가 있을 정도로 경쟁이 심한 지역이었지만 숯불치킨 전문점은 없었다. 충분히 해 볼 만하다고 판단하고 점포를 확정했다. 

부부는 역할분담을 명확히 해, 남편은 주방에서 일하고, 홀은 아내가 책임지고 있다. 부부 외 직원 4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부부가 역할 분담을 확실히 하여 영업하니 효율이 높다고 한다. 배달은 대행업체에 맡기기도 하고, 급할 땐 남편 김 씨가 직접 배달을 나가기도 한다. 점포 문은 오후 3시에 열고 새벽 2시까지 영업하면서 함께 출퇴근한다.

부부는 맛과 메뉴 개발은 본사에서 정해준 메뉴얼대로 하고 마케팅과 서비스에만 신경 쓰고 있다. 단골고객인 SK하이닉스 직원들에겐 5% 할인을 해주고, 테이블당 판매단가가 10만 원 이상 되면 무조건 2만 원 상당의 서비스 메뉴를 제공한다. 배달 매출은 20% 정도 일어나고 있는데, 12번 주문이 되면 한 마리를 서비스로 제공한다. 또, 이때 서비스와 함께 쿠폰도 추가로 지급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타 브랜드로 바꾸지 않는 효과가 있다고 귀띔했다. 고객 서비스와 관리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골목상권 틈새업종 부부창업 업종으로 부상

골목상권 틈새업종 중에서 부부창업으로 뜨는 업종이 있다. 본사에서 부부 둘이서 운영 가능한 창업상품을 내놓으면서 부부창업자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닭발포차 ‘본초불닭발’이다. 이 회사는 복잡한 닭발 손질은 본사에서 다 해서 진공포장으로 각 가맹점 공급함으로써 각 가맹점은 인력과 노동력이 적게 들어가도록 했다. 부부가 각각 주방과 홀을 책임지면 더 이상 직원이 필요 없다. 홀 매출과 배달 및 테이크아웃 매출이 비슷하게 올라오기 때문에 보통 남편이 배달을 나가거나 배달 대행업체에 맡기기도 한다.

창업 실패하면 부부간 애정 금갈 수 있어

부모와 자식 간은 일촌이고 부부는 무촌이지만, 부부는 헤어지면 남이다. 말 그대로 가깝고도 먼 사이다. 이처럼 부부가 함께 창업해서 실패하면 애정 전선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부부창업의 경우 서로 간의 애정에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까닭이다. 

너무 돈 버는 데만 치중하면 자칫 상대방을 살피지 못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경기도 수원에서 24시간 편의점을 운영했던 주모씨(48) 부부는 돈을 벌기 위해 함께 창업에 나섰다가 부부간 애정 전선에 문제가 생긴 사례. 24시간 운영해야 하는 편의점 특성상 하루 12시간씩 나눠 부부가 교대로 근무했다. 돈 벌 욕심에 아르바이트 직원도 쓰지 않고 1년 365일 하루도 쉬지 않고 일만 했다. 그러다 보니 서로 얼굴 마주보고 밥 먹을 시간은커녕 몇 마디 이야기 나눌 시간조차 없게 됐다. 그렇게 3년이 지나니 사이가 서먹해지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마치 남과 같은 사이가 돼 버렸다.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한 주씨 부부는 논의 끝에 점포를 다른 사람에게 넘겼다.

주 씨의 경우는 그나마 다행이다. 울산에서 대형 음식점 창업을 했던 정모씨(52) 부부는 창업이 실패하면서 이혼을 한 경우다. 많은 돈을 벌 욕심에 무리하게 창업했다가 장사가 안 되자 서로 상대방 탓을 하면서 극도의 불신이 생겨 버렸다. 게다가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서로의 단점만 더 보게 돼 급기야 이혼까지 가게 된 것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부부창업의 경우 일에 치여 서로에게 소홀해지는 경우도 발생하기 쉬운데, 이럴수록 수시로 상대방을 격려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점포 일은 물론이고 가사도 서로 분담하고, 또 한 달에 한 번이나 두 번 정기적으로 쉬는 날을 정하고 함께 여행을 가는 등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조언하고 있다. 

성공전략 및 주의점

부부창업을 원한다면 단순히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만 한다는 생각보다 서로 존중하고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업종선택에서부터 실제 운영에 필요한 세세한 것까지 어느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기보다는 충분한 협의를 통해 정해야 한다. 선택한 업종이 부부 모두의 적성에 맞고 두 사람 모두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실질적인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서로의 업무를 미리 숙지해 필요할 때마다 상대방의 업무를 지원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나, 업무 분담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서로에게 미루다가 운영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도 있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또한 육아, 빨래 등 집안일에 대한 분담도 사전에 충분히 합의가 되어야 한다. 일을 핑계로 집안일을 서로 미루게 되면 서로에 대한 실망과 불만만 쌓이게 된다. 

각자의 고유한 생활영역이나 적당한 거리감을 갖기를 원하는 부부라면 부부창업에 신중해야 한다. 또한 장사가 잘 안될 경우에는 각각 다른 일을 할 때보다 경제적 타격이 크며, 생계는 물론 부부관계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 

사업의 성공보다 중요한 것은 부부의 사랑이다. 함께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 자칫 말다툼도 잦아질 수 있다는 점을 신경 써야 한다. 놀이가 아니라 일 때문에 함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즐거운 모습보다는 피로에 지친 모습이나 짜증나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을 수 있다. 이 점을 이해해 수시로 서로 격려의 말을 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