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 [뉴시스]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이명박정부 시절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이 지난 24일 “한국당이 강효상 의원의 폭로를 두둔한다면 공당으로서의 자격을 의심받는 큰 실수를 범하는 것”이라고 비판에 나섰다.

천 이사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강 의원의 한미 정상 통화 내용 공개는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을 상종하지 말아야 할 국가로 만드는 행위로서 국민의 알 권리와 공익의 이름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외교기밀도 제대로 지킬 수 없는 나라는 문명국이 될 수 없다”며 “정상 간 통화 내용이나 외교 교섭의 비밀도 지킬 수 없는 나라는 주권국가로서 국제적 신뢰를 얻을 수 없고 민감한 정보를 공유 받는 것도 불가능해진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 내용이 정부를 공격하는 데 정치적으로 아무리 유리한 것이라 하더라도 외교기밀을 폭로하는 것은 더 큰 국익을 해치는 범죄행위”라고 강조했다.

천 이사장은 그러면서 “이런 문제는 진영논리나 당리당략의 차원이 아니라 초당적 국익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강 의원이 문재인 정부를 공격할 소재를 제공하는 데 아무리 큰 공을 세웠어도 차기 집권을 꿈꾸는 책임 있는 정당이라면 출당을 선택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차제에 국회의원이 국가기밀을 누설할 경우 의원직 상실을 넘어 반드시 실형을 살도록 관련법을 개정해야 나라가 바로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