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그래픽=뉴시스]
보이스피싱. [그래픽=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검찰과 경찰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로 수천만 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전북 전주 덕진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A(26)씨를 구속하고 B씨(23)씨 등 3명을 불구속 입건한 뒤 이들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7일 밝혔다.

A씨 등은 지난 3월 19일 보이스피싱 피해자 3명의 금융계좌에서 현금 4200만 원을 인출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피해자에게 전화를 건 뒤 "개인정보가 유출됐으니 휴대전화에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고 속여 피해자들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가 포함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 설치되면 휴대전화에 깔린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피해자의 금융계좌 입출금 등을 조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가 범행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수사기관으로 전화를 걸어도 악성코드가 도중에 전화 신호를 가로채 보이스피싱 조직원에게 연결된다.

조사 결과 A씨 등은 건당 수십만 원의 수당을 받기로 하고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자의 신고로 수사에 나선 경찰은 범행을 확인하고 A씨 등을 순차적으로 검거했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이 설치한 앱은 계좌 내용은 물론이고 통화까지 들여다보는 기능이 있다"면서 "어떠한 경우라도 휴대전화에 앱 설치 요구에 응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