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의 문재인정부 출범 2주년 기념 굿즈 런칭 행사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8일 장기미집행 공원 관련 대책을 의논한다. 논의를 통해 당정에서는 10년 이상 방치된 공원을 되살릴 방안을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장기미집행 공원 해소방안 당정협의'를 진행, 공원 일몰제 도래로 인한 기존 대책 실효성을 검토하고 추가대책을 세운다.

그동안 당정은 우리나라가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공원이 부족한 만큼 적극적인 공원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해 왔다.

장기미집행공원은 도시계획시설 중 공원으로 정해진 뒤 10년 이상 방기된 공원을 일컫는다.  2020년 6월 30일까지 20년 이상 된 장기미집행 공원은 자동으로 공원에서 제외되는 일몰제가 실시된다. 공원 지정이 해제될 경우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와 개발가 제재되지 않는다. 이를 두고 기존 공원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날 당정에는 당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이 자리한다. 정부에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구윤청 기획재정부 2차관, 윤종인 행정안전부차관 등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