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진 앵커, 신용한 서원대 석좌교수, 임윤선 변호사 출연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승합차 공유서비스 ‘타다’를 둘러싼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택시업계는 생존권을 둘러쌓고 연일 비판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쏘카 이재웅 대표, 한글과컴퓨터 창업주 이찬진 대표, 네이버 공동창업자 김정호 베어베터 대표 등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지난 24일 이찬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기사님께 여쭤보니 요즘 개인택시 면허 시세가 6500만원 정도 한다”며 “1000대 정도의 차량 운행에 필요한 면허를 ‘타다’가 사고 카카오도 새로 시작하려는 플랫폼 사업을 위해 1000대 정도의 차량에 필요한 면허를 사면 당장 1300억원 정도의 돈이 택시 기사님들에게 돌아가서 앞으로는 (분신 등) 더 이상의 불행한 일을 예방하는 안전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정호 대표도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아버지가 택시 운전을 오랫 동안 했던 교통가족”이라고 소개하며 “법과 제도를 바꿔 미래 지향적 차량 공유 서비스를 어떤 형태든 모두 허용하는데 그 서비스를 하려는 기업은 자기가 수행할 양만큼의 택시 면허를 매입하게 하라”라고 제시했다.

이어 “미리 등급을 나눠 정부에 진입 비용을 내게 할 수도 있다”며 “세금으로 하는 게 아니라 향후 이익을 얻을 곳이 사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승차공유서비스 '타다'
승차공유서비스 '타다'

 

하지만 이재웅 대표는 기존의 택시 면허를 타다 등 업체들이 사들이는 방안에 대해 거리를 뒀다. 이재웅 대표는 전일 페이스북에 "많은 분이 개인택시 면허권 문제만 해결되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면서 "면허 매각 후 생계 유지가 어려운 부분에 대한 사회보장제도 논의 없이 기사 면허만 사주면 갈등이 해결된다고 보는 것은 너무 한쪽 면만 보는 것이 아닌가 싶다“라고 지적했다.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에서도 타다를 둘러싼 공유경제 이야기가 토론 주제에 올랐다.

지난 27일 촬영된 64회 방송에는 박종진 앵커 외에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 신용한 서원대 석좌교수, SBS CNBC ‘임윤선의 블루베리’ 진행자 임윤선 변호사가 출연해 토론을 벌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