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조현옥 전 청와대 인사수석 비서관의 후임으로 김외숙 전 법제처장을 임명한 것은 집권 3년 차에도 여성 인재 등용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청와대 내 유일한 여성 수석이자, 헌정 최초 여성 수석이라는 타이틀을 가졌던 조 수석 자리에 또다시 여성을 기용함으로서, 후보 시절부터 밝혀온 여성 정치 참여 비율을 높이겠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누차 '여성 공직자·장관 30%' 달성하겠다고 밝혀왔다. 내각의 30%를 여성으로 구성하고 단계적으로 '동수내각'을 실현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며 적극적인 여성 기용 의지를 보여 왔다. 

그러나 집권 3년 차에 접어든 현시점에서 여성 장관 비율은 5명(강경화·유은혜·진선미·김현미·박영선)으로 27.8%의 수준에 머물면서 여전히 30%에 못 미치고 있다. 하지만 장관급으로 격상된 피우진 보훈처장을 포함하면 31.6%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항상 여성 인재 등용을 염두에 두고 목표를 맞추기 위해 고심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도 "앞으로도 (목표를 맞추기 위해)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인선에도 대통령의 이같은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이번 인사는 차관급에 해당하지만 내부 참모진(수석급 이상) 중 여성이 한 명이라도 기용되지 않는다면 정치적 부담이 올 수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나아가, 정부의 인사 검증·추천의 총 책임을 맡고 있는 자리에 여성을 기용해 앞으로 있을 개각에서도 성비를 고려한 균형 인사를 선보일 것이란 기대감도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와대는 김 수석의 발탁 배경에 대해 그간의 탁월한 업무 성과를 꼽았다. 조현옥 전 인사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부 초대 법제처장에 재직하며 차별적인 법령 개선, 국민 중심의 법제 개선, 국정 과제 법제화의 탁월한 업무성과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보좌해 국민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균형 인사, 국민과 함께 하는 열린 인사, 신뢰받는 공정인사를 구현할 적임자"라고 했다. 

김 신임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인사권자인 대통령을 잘 보좌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는 30일부터 공식 업무를 수행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