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명박 시장에게까지 로비됐나

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지난해 4월 미래로알이디 대표 길모씨 부자의 돈을 받은 정당인 김일주씨로부터 “지난해 2월 이 시장을 만나 미래로알이디 재개발사업에 대해 청탁을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또 김모 시장 비서관에게 길씨를 소개해 줬다는 진술을 받아냄에 따라 조만간 김씨를 소환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길씨 부자가 이 시장을 면담한 것과 관련 “시장이 민원인을 만날 수도 있는 것 아니냐”며 “현재로서는 이 시장을 조사할 단서나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이에 대해 서울시는 “검찰이 길씨의 진술만 갖고 수사를 무한정 확대하고 있다”며 “야당 출신인 이 시장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도 11일 검찰의 청계천 복원사업 비리 수사에 대해 “그냥 한사람 얘기만 듣고 계속 말을 흘리면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특히 이번 사건과 자신의 관련여부에 대해 “재판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며 검찰이 양윤재 부시장의 구속영장에 자신의 이름을 거론하며 압박하는 듯한 수사 행태에 불쾌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2. 양윤재-김일주-길모씨 관계

길씨는 청계천 주변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최대의 걸림돌이 됐던 고도제한 완화를 위해 양 부시장과 김씨에게 로비를 벌였던 것으로 검찰 조사결과 나타났다. 길씨는 먼저 이 시장과의 만남을 주선해 준다며 접근한 김씨에게 이 시장과의 면담 대가로 14억원을 건넸다. 그러나 이 시장과의 친분을 내세우며 사업을 일사천리로 진행시킬 것 같았던 김씨의 당초 말과는 틀리게 사업의 진척이 보이지 않자 제 2선을 찾게 됐다. 길씨는 “김씨에게 속았다는 생각이 들어 1년정도 김씨와 연락을 끊고 살았다”고 주장했는데 14억원이나 날린 길씨가 김씨에게 어떠한 책임도 추궁하지 않고 단순히 연락을 끊었다는 말은 어딘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대목이다. 길씨가 다음으로 선을 댄 사람은 양 부시장이다. 당시 청계천 복원사업 본부장이었으며 이 시장에게는 신뢰와 능력을 인정받는 실력자였다. 길씨는 양 부시장에게 2003년 12월, 다음해 2월 총 2차례에 걸쳐 고도제한 완화 등 청계천 재개발 사업 인허가 부분과 관련된 로비를 했지만 양 부시장이 추가로 60억원을 더 요구하면서 사이가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3. 검찰의 무리한 수사인가사법개혁추진위원회의 형사소송법 개정안 처리 및 공직자 비리조사처 신설, 검·경 수사권 논란 등으로 수세에 몰린 검찰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기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시각도 일부에서는 제기되고 있다. 또 한 사람의 말만 듣고 수사를 확대시키고 있다는 비난과 함께 야당 출신인사에 대한 표적 수사라는 따가운 눈초리도 받고 있다. 서울시는 검찰이 양윤재 부시장의 집을 압수수색해 찾아 낸 1억원대 통장은 ‘지난 2월 공무원 재산공개때 이미 공표됐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양 부시장이 업자에게 받은 돈을 공무원 재산공개에 드러내놓고 공개했을 리가 없다는 것이다.

시의 다른 관계자는 “H사, M사 등 청계천 개발업자들의 이름이 거론됐다는 메모들도 양 부시장이 받은 돈을 돌려준 뒤 확실히 해 두기 위해 남겨뒀던 기록” 이라고 말하고 있다.면전에서 거절할 수 없어서 나중에 우편으로 돌려줬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검찰이 그같은 내용을 파악하고도 관련 업체를 압수수색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양 부시장은 “법률상 고도제한 완화는 청탁으로 될 수 있는 일도 아니고 주택국 소관이어서 청계천 추진본부와 관련이 없다”며 “길씨측에서 굴비상자 2개를 줬으나 뿌리쳤고 미국에 갔을 때도 길씨가 5,000달러를 준다고 하는 것을 거절했다”고 주장했다.<숙>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