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력 절감과 농산물 품질 향상 기여 

 

[일요서울|익산 고봉석 기자] 익산시가 농산물 품질을 향상시키고 노동력을 절감하는 스마트팜 기술을 확대 보급 한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는 30 일 석탄동 비닐하우스 단지에서 소득작물분야 시범사업 현장 평가회 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스마트팜 , 토마토 생산성 향상기술 , 무인방제시설 활용 등의 시범사업에 대한 설명과 시연을 통해 평소 신기술 농법에 관심을 가졌던 농업인의 궁금증을 해소시켰다.
 
선보인 스마트팜 사업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에서 연구개발해 농업에 접목한 기술로 시설 하우스에 ICT(정보통신기술 )를 접목해 시설 내 측정센서를 통해 환기 및 관수작업 등을 스마트폰 등으로 원 격 ·자동 제어할 수 있어 노동력을 절감시키고 농산물 품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토마토 생산성 향상기술은 유묘 때 적심해 2 줄기로 재배하는 방법으로 외줄기 대비 생산량을 34% 높일 수 있다.
 
석탄동의 한 농가는 “이번 시범사업으로 기존의 농업방식에서 탈피한 스마트팜을 도입해 재배토양에 맞게 수분 및 EC 농도 등을 조절하여 작년대비 품질과 생산성이 각각 15%씩 향상됐다 ”고 말했다.


시 기술보급과 관계자는 “ 농업인들 이 편리하고 효율성 있게 농사를 지을 수 있고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스마트팜을 확대보급 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