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처리가 늦춰지고 있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 문제를 두고 "6월 초순에 국회에서 처리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 자리한 뒤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이같이 표명하며 "지금 경제여건으로 볼 때 추경이 너무 늦어졌다. 6월 초순에는 마무리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런 방향으로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워크숍에서 민주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향후 경제동향과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홍 부총리는 "추경과 경제활력과 관련된 법들이 있다"며 "최저임금법이나 근로기준법도 그렇고 서비스산업기본발전법, 데이터3법도 그렇다. 경제와 관련된 법을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몇 차례나 요청의 말씀을 드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워크숍에서) 있는 그대로 말씀드렸다. 글로벌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했고 국내 경제의 여러 어려운 측면, 경제에서 개선의 모멘텀으로 제시됐으면 하는 것들을 말씀드렸다"며 "정책방향에 관해서는 경제활력, 산업 혁신제고, 사회안전망·포용성 강화 노력, 미래 위한 대비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정부가 노력해온 것들과 앞으로의 방향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 예산을 편성할 때 반영해야 할 부분도 있었지만 구체적으로는 사업이라든가 정책 하나하나보다 큰 틀에서의 논의가 있었다"며 “개별 사업 등은 제기될 여건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