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심재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심재영 기자]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31일 당 윤리위원회가 ‘정신 퇴락’ 발언을 한 하태경 최고위원만 징계절차를 개시한다는 결정에 “‘친손무죄 반손유죄’ 논란을 일으키며 당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당 윤리위 결정에 대한 입장문에서 “당 갈등을 증폭시키는 편파적 결정이다. 심각한 유감의 뜻을 밝힌다”라며 “원내대표로서 심각한 우려의 뜻을 전한다. 오늘 결정에 대해 재고해 줄 것을 윤리위에 정중히 요청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하 최고위원은 최근 당내 갈등과 관련해 손 대표에게 비난성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윤리위에 제소됐고 오늘 징계회부 결정을 받았다. 하지만 유승민 전 대표를 향해 ‘꼭두각시들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막말을 한 이찬열 의원에겐 징계사유가 안된다며 면죄부를 줬다”라며 “과연 꼭두각시는 누구를 지칭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송태호 바른미래당 윤리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체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개시한다고 알렸다. 다만 안건에 함께 회부된 유승민·이찬열 의원과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해선 징계 절차에 들어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송 위원장은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에 대해 “당헌 당규를 위반한 점이 충분히 인정되고 사회적 물의가 있다는 것을 위원들이 다수 인정해서 절차를 밟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