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 [뉴시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북한은 5월에만 두 차례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고, 비핵화 협상에서 이탈해 과거로 되돌아갈 수 있음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본회의 연설에서 "다시 대결과 긴장의 과거로 되돌아갈 수는 없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정 장관은 "한편으로는 (북한이) 여전히 9·19 군사합의를 철저하게 이행하면서 대화의 판을 깨지 않으려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고 평가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간에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에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신뢰를 구축하면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향한 변화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또 "지금 이 순간이 북한의 비핵화를 이뤄내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달성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는 절박함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지금 필요한 것은 국제사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이라며 "국제사회가 북한의 비핵화 결단이 올바른 결단임을 확인시켜주고,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