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남기계종합공장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남기계종합공장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북한 노동신문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일 평남기계종합공장을 현지 지도했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공장이 이전보다 몰라보게 달라졌다는 일꾼들의 보고를 받고 생산문화, 생활문화가 개선되고 원림녹화가 잘된 데 대해 만족해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공장의 여러 곳을 살펴보고 "성능 높은 현대적인 기계가공설비들을 보강하며 제품생산을 프레스화, 고속도화, 무인자동화함으로써 기계제품의 질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공장에 종합적인 측정을 할 수 있는 시험장들을 꾸리고 제품의 특성에 따라 각종 부하시험, 연동시험, 충격시험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그는 "평남기계종합공장은 인민경제발전에서 대단히 중요한 몫을 맡아하는 공장"이라면서 "생산공정 현대화를 더 높은 수준에서 진행함으로써 새 세기 기계공업의 본보기공장으로 꾸려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이번 시찰에는 조용원·홍영칠·유진동·김용수·현송월·김창선·마원춘을 비롯한 당 중앙위원회, 국무위원회 간부들이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매체는 지난 1일 김 위원장이 강계트랙터종합공장, 강계정밀기계종합공장, 장자강공작기계공장, 2·8기계종합공장 등 자강도 일대의 공장을 현지 지도했다고 알렸다.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이 현지 시찰을 한 정확한 날짜는 명시하지 않았다. 다만 보도 사진에 나타난 김 위원장의 복장 등으로 미뤄볼 때 전날 자강도 시찰에 이어 이뤄진 것으로 추측된다.

평남기계종합공장은 김 위원장이 여러 차례 시찰했던 평안남도의 '1월 18일 기계공장'으로 보인다. 이곳은 2011년 1월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들른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