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소프트웨어(SW)기술과 데이터융합으로 지진‧재난안전분야 사회문제 해결
2023년까지 5년간, 국비 45억 9천만원 포함해 총 92억 7천만원 투입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상북도가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주관하는 지역균형발전 소프트웨어‧정보통신기술(SW‧ICT)융합기술개발사업 공모에서 ‘소프트웨어(SW)서비스 개발사업’이 신규 선정됐다.

2일 도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지역주민이 중심이 돼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소프트웨어(SW)기술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북SW융합진흥센터가 주관이 돼 경주 스마트미디어센터, 안동대학교, 한동대학교, ㈜와이즈스톤, ㈜P&S빅데이터과학연구소 등이 협력해 추진해 나가는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국비 45억 9천만원과 지방비 46억 8천만원(경북도 15.5억원, 포항시 12.6, 경주시 10.1, 안동시 8.6) 등 총 92억 7천만원 규모가 투입된다.

‘소프트웨어(SW)서비스 개발사업’은 경북의 당면한 사회문제인 지진을 비롯한 재난안전분야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문제해결실험실(SOS랩)구축과 문제발굴, 문제해결 소프트웨어 서비스 구현, 현장적용 등 소프트웨어 서비스 연구개발(R&D)의 기획부터 실증까지 전체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한다.

특히, 참여 및 협력기관이 지역 주민, 그리고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역할을 담당하고 지역기업은 도출한 해결방안을 구현하고 상용화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경북도는 우선 지진과 관련해 예측․대피․구조․복구․회복을 주제로 5개 지정과제를 추진하고 광범위한 재난안전 분야를 대상으로 매년 새로운 문제들을 발굴하고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각 과제의 개발 결과와 함께 증가현실/가상현실(AR/VR) 등을 적용한 스마트미디어를 개발해 지역주민이 직접 체험하고 익힐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사업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최신 SW기술을 활용한 첨단 지역산업 육성의 발판으로 삼아 재난안전 분야를 신사업으로 집중 육성할 수 있도록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등 지역의 사회문제들을 소프트웨어(SW)기술로 해결하는데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