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3일 당내 최고위원 5인이 윤리위원장 불신임을 요구한 것에 대해 “윤리위원회는 독립적으로 지위를 보장받는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불신임 요구서가 접수됐으니 요구서의 법적 타당성을 보겠다”라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당 윤리위원회가 유승민·이찬열 의원과 이준석 최고위원은 징계 절차에 착수하지 않고 하태경 최고위원만 징계 절차를 진행한 데에 대한 의견을 묻자 “윤리위 결정에 대해 아무런 말을 하지 않겠다”라며 “윤리위가 독립적, 공정한 기구로 결정한다고 봐서 거기에 대해 논평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혁신위원회에 외부 혁신위원장을 영입하는 문제에 관해서는 “쉽지가 않다. 조만간 좋은 분이 혁신위원장으로 나설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날 오신환 원내대표와 하태경·이준석·권은희·김수민 최고위원은 손 대표에게 송 윤리위원장에 대한 불신임 요구서를 제출했다.

오 원내대표는 “윤리위는 유승민 의원에게 막말한 이찬열 의원은 징계 사유가 안 된다며 면죄부를 줬다”며 “이 같은 결정은 공정성, 형평성이 결여된 편파적 결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하태경 최고위원은 사과했는데 이찬열 의원은 일언반구 해명이 없다. 두 분의 차이가 있다면 하 최고위원은 당 대표를 비판한 사람이고 이찬열 의원은 당대표 최측근이란 것”이라며 “이찬열 의원은 손 대표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의 이사고, 같은 재단 이사장은 바로 송태호 당 윤리위원장”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