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 정상화가 지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3당 원내대표가 해법을 모색하는 가운데 불청객인 청와대가 끼어들어서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 보도에 따르면 모 청와대 관계자가 ‘6월 국회도 열지 못하면 국민들에게 많이 혼날 것’이라고 언급했다”며 임시국회 소집이 지연되는 원인을 한국당에게 돌려 비판한 것을 두고 “청와대의 야만과 독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당은 누구보다도 국회를 열고 싶지만 여당이 키를 쥐고 있다”며 “그렇지만 여당은 야당을 설득하는 회유가 아닌, 오히려 야당의 분노를 자극하고 갈등을 확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악의적 의도가 없는 발언도 틈만 나면 물고 늘어지며 막말 프레임으로 비난하고, 우리 당이 공무원과 산불 대책을 논의하려는 것조차도 폄훼하고 무시, 조롱했다”며 “지금 이것이 야당을 설득하는 올바른 여당의 자세인가. 말로는 함께 국회를 열자면서 정작 문을 걸어 잠그고 무조건 비판만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정치인이라면 그 어떤 순간에도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할 가치가 있다”며 “의회민주주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붕괴시키고 패스트트랙 폭거를 이대로 덮고 갈 수는 없다. 비정상 국회를 바로 잡지 못하면 앞으로 어떤 법을 밀어붙일지 모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