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물관 이전·젊음의 거리·친환경 공원 등 건립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은 3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구 진주역 부지 항공사진     © 진주시 제공
구 진주역 부지 항공사진 © 진주시 제공

복합 문화·예술공원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2000억원을 투입해 옛 진주역 일원 14만362㎡에 건립하며, 오는 2025년 완공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 젊음의 문화거리, 도심 속 친환경 근린공원, 철도역사 복합 문화공간 등이 들어선다.

1984년 개관한 경남도 최초의 국립박물관인 국립진주박물관은 사적 제118호인 진주성 내에 위치해 그동안 시설 확장이 어려워 전시공간이 부족한데다 관람객 접근에 불편을 겪어왔다.

국립중앙박물관-진주시 간의 업무협약     © 진주시 제공
국립중앙박물관-진주시 간의 업무협약 © 진주시 제공

이에 진주시는 이날 국립진주박물관 이전 건립을 위해 국립중앙박물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새로 건립되는 진주박물관에는 임진왜란 역사관과 함께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진주) 역사관,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어린이박물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오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옛 진주역에서 망경동 남강변까지 약1.5km 구간은 젊음의 거리로 조성된다.

구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추진계획 발표 기자회견     © 진주시 제공
구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추진계획 발표 기자회견 © 진주시 제공

시는 이곳을 진주의 문화예술이 꽃피는 거리가 되도록 만들 계획이다. 진주가 낳은 유명 예술가, 문화인들의 작은 박물관, 전시관, 생가 재현, 젊은이들이 쉴 수 있는 카페거리 등 다양한 문화·휴식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남부내륙고속철도 개통에 대비해 진주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진주성-복합 문화·예술공원-국립진주박물관-볼래로 문화거리(가좌천)-신진주역을 잇는 관광벨트인 '진주로드'도 계획하고 있다.

구 진주역     © 진주시 제공
구 진주역 © 진주시 제공

이를 위해 옛 진주역사 부지의 북단에서 진주 남강변으로 곧바로 이어지질 수 있도록 길이 약 300m의 보행도로도 개설할 방침이다.

복합 문화·예술공원은 친환경 근린공원으로 조성되며 시민들이 자유롭게 심신을 힐링할 수 있는 치유의 공간으로 만들고 북 카페와 시민 문화광장도 조성한다.

현 진주박물관     © 진주시 제공
현 진주박물관 © 진주시 제공

옛 진주역은 1923년 삼랑진~진주 철도 개통 이후 2012년 진주역사를 이전하기 전까지 진주 교통의 요충지로서 인적·물적 교류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조규일 시장은 "옛 진주역사 부지 일대를 공원화해 진주의 문화예술을 부흥시킬 것"이라며 "역사·문화·예술도시 진주의 면모를 새롭게 보여줄 수 있는 명소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