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융합아이티 신시내티측서 하수관 제어시스템 설치 의향서 받아

[일요서울|용인 강의석 기자] 용인시와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은 관내 한 SW기업이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시에 하수관 제어시스템 수출을 앞두고 있어 주목된다.

기흥구 중동 소재 ㈜한국융합아이티는 지난 3월 신시내티시의 하수처리를 담당하는 MSDGC로부터 자사가 개발한 제어시스템 설치를 희망하는 의향서(LOI)를 받았다.

이 시스템은 하수관에 센서를 부착해 하수 흐름을 계측하고 정보를 수집해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생활오수와 빗물의 양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비가 올 때 각종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사물인터넷(loT) 기반의 지능형 게이트 제어기술이 신시내티시의 높은 관심을 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해부터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과 이 기업에 SW상용화를 목표로 국․시비포함 8억5천3백여만원과 사업홍보 동영상 제작, 마케팅 등을 지원 해왔다.

㈜한국융합아이티 시스템을 시범 도입 하려는 신시내티시는 미국 내 하수분야 선진 도시로 전 세계적으로 하수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곳에서 이 시스템의 가치를 인정받을 경우 다수 도시에 시스템 수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박성우 ㈜한국융합아이티 대표는 “용인시가 기업의 애로사항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많은 도움을 줘 감사하다”며 “이 기회를 잘 살려 한국 SW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관내 많은 기업들이 해외시장을 개척해 성장발판을 다질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