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표, 기존 정당에는 안 들어가겠다라는 뜻이 아주 확고했다"
장기표, 조선일보 인터뷰서 "문재인 대통령을 인권 변호사로 포장하는데 사실과는 거리가 있다" 밝혀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뉴시스]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이재오 상임고문이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 67회에 출연해 과거 민중당을 이끌던 시절 얘기를 꺼냈다.

지난 1991년 당시 이 상임고문은 민중당 사무총장, 김문수 전 의원은 노동위원회 위원장,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은 정책위원장으로 활동했다.

박종진 앵커는 최근 장 원장이 조선일보와 진행했던 인터뷰를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인권변호사라고 이야기 할 수 없다” “민주화운동을 같이 하자고 했을 때 거절했다”라고 말한 것을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그걸 보면 굉장히 서운해 하셨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상임고문은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장 원장은 지난 3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얽힌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질문을 받자 “1984년 내가 민통련(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을 조직하려고 전국을 돌았다. 부산에 갔을 때 학생운동 전력이 있다는 문재인 변호사를 소개받았다. 그에게 함께 할 것을 권하자 ‘이런 일에 전혀 관여하고 싶지 않다’는 답이 돌아왔다. 너무 강경해서 그 뒤로 다시 만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인권 변호사 활동에 대해서도 그는 “학생 데모를 잠깐 했을 뿐이지 민주화 운동을 한 사람이 아니다. 그를 인권 변호사로 포장하는데 사실과는 거리가 있다. 6월 항쟁(1987년) 이후에 민주화되면서 시국 사건과 노동 사건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그런 사건 몇 건을 돈 받고 맡은 적 있었는지 모르나 인권 변호사 역할을 한 것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박 앵커는 “장기표 대표하고 친했고. 그분을 정치권에 끌어오려고 굉장히 많이 노력 하셨죠?”라고 묻기도 했다.

그러자 이 상임고문은 “그때 장기표씨에게 공천을 주겠다. 지역구 어디든지 원하는 대로 주고 지역구가 안 되면 비례대표라도 주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본인이 기존 정당에는 안 들어가겠다라는 뜻이 아주 확고했다”고 말했다.

박 앵커는 “그분은 국가에서 주는 보상금 이런 것도 거절하셨다”라고 말하자 이 상임고문은 “재심청구를 지금 많이 하는데. 긴급조치로 들어갔는데 장기표씨는 재심 청구를 한 번도 안했다”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