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진 “정치의 희생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변희재 전 대한애국당 최고위원·미디어워치&#160;대표&#160;고문 <사진=정대웅 기자>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 <사진=정대웅 기자>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이 지난 5일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에 서울구치소 생활에 대해 입을 열였다.

변 고문은 지난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저서 ‘손석희의 저주’와 미디어워치 기사 등을 통해 손 사장과 태블릿PC 보도를 한 JTBC 기자들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변 고문은 JTBC 사옥과 손 사장 자택과, 가족이 다니는 성당 앞에서 시위 등을 벌였었다. 결국 법원은 변 고문에게 징역 2년을 선고하고 구속했다. 하지만 지난달 17일 법원은 변 고문에게 보석을 허락했다.

변 고문은 지난 1년 동안 서울구치소에서 수감생활을 하며 서울중앙지법 재판정을 오갔다. 그가 수감됐던 서울구치소는 문재인 정부 들어 가장 핫한 곳이다. 국정농단 연루자 대부분이 그곳에 수감돼 있다. 변 고문에 앞서 보석으로 풀려난 강용석 변호사도 같은 곳에 수감돼 있었다.

박종진 앵커는 변 고문에게 구치소 수감 생활이 어땠는지 물었다. 변 고문은 “서울구치소에 정치범만 60여 명이다. 국정원‧청와대 출신이 많다. 박근혜 정부 때 사람들이다. 강용석 변호사는 들어온 첫날부터 웃고 다니는 걸로 유명했다”며 “강 변호사는 독방 안 쓰겠다고 해서 혼방으로 들어갔다. 혼방에서도 잘 노는 걸로 알려졌다. 보수의 자존심을 지켰다”라고 말했다.

박 앵커가 “정치의 희생물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하자 변 고문은 김세희, 배현진 등을 거론하며 “다 희생자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 앵커가 “중간에 있는 게 굉장히 좋은 것 같다. 사람은 경계면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하자 변 고문은 “본인은 중간에 있다고 하는데 어느 순간에 나도 모르게 떠밀려 가는 수가 있다. 조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