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중국이 삼성과 SK하이닉스 등에 미국 대중 제재에 협조할 경우 비참한 결과(dire consequences)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NYT)는 8일(현지시간)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지난 3~4일 마이크로소프트(MS), 델, 삼성, SK하이닉스, 암(ARM) 등을 불러 이같이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경제기획을 총괄하는 국가개발개혁위원회가 주도하고, 상무부와 산업정보기술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3개 정부기관의 참여는 높은 수준의 조율과 중국 최고지도부의 승인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미중 무역갈등 격화로 중국에 투자했던 국외 기업들이 장기적인 위험 회피를 위해 생산거점 이전을 모색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표준적인 다각화 차원을 넘어서는 움직임은 처벌(punishment)"로 이어질 수 있다고 명시적으로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기업의 국적에 따라 다른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도 전해졌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 등 동맹국에 반(反)화웨이 연대 동참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보복을 천명하고 나서면서 한국이 양국간 갈등의 불똥을 맞을 우려가 커진 셈이다.

한편, NYT는 삼성과 SK하이닉스, MS, 델, 암 등 이번 소환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들은 논평 요구를 거부했다고 전했다. 중국 기관들도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