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손학규 대표 [뉴시스]
물 마시는 손학규 대표, 뉴시스

송태호 바른미래당 윤리위원장이 10일 사퇴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의 윤리위 징계를 두고 당내 갈등이 빚어지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송 위원장이 사직서를 냈다"며 "훌륭한 분을 정치적인 정쟁 속에 잃어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송 위원장은 저하고 오랫동안 가깝게 지내왔고 인격적으로 어떤 분에게도 뒤지지 않는 훌륭한 분이었다"며 "개인적으로 저하고 가깝다는 이유만으로...(사퇴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와서 어떻게 하겠냐. 직접 손으로 (사퇴 입장문을) 써서 오셨는데"라고 덧붙였다. 

송 위원장은 입장문에서 "저는 더이상 제가 당 지도부 퇴진이나 당권 장악을 향한 세 싸움의 빌미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바른미래당 중앙당윤리위원회 위원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적 공세 앞에서는 규정이나 윤리적 가치가 무시당하는 당내 현실을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짧은 기간이지만 생각의 다양성을 서로 존중하면서 어려운 소임을 감당하기 위해 애써주신 동료 윤리위원님들께 진심으로 미안함과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손 대표는 당권파에서 주대환 '플랫폼 자유와 공화' 공동의장을 혁신 위원장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앞으로 논의를 해야한다"면서도 "주 의장 뿐 아니라 다른분도 추천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으로 협의가 된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주 의장이 자신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이사와 당무감사위원장을 역임하는 당내 인사라는 지적에 "(주 의장은) 당내 인사는 아니다. 당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는 분"이라며 "보수의 새로운 방향에 대해 관심이 있는 노동운동 출신"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