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관계열 학생 24명 YMCA 수상인명구조요원 자격과정 수료, 이달까지 60명 참여

영진전문대학교 부사관계열 재학생 24명이 YMCA 수상인명구조요원(LIEF GUARD)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9일 대구 두류수영장 다이빙장에서 교육훈련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영진전문대
영진전문대학교 부사관계열 재학생 24명이 YMCA 수상인명구조요원(LIEF GUARD)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9일 대구 두류수영장 다이빙장에서 교육훈련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영진전문대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 부사관계열 재학생들이 수상인명구조 전문훈련에 참여하며 예비 부사관으로서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이 대학교 부사관계열은 수상에서 인명구조를 위한 필수항목인 생존수영, 익수자 수영구조법, 종합구조실습, 응급처치 등의 교육훈련을 첫 도입하고 1기 과정에 24명이 수료했다.

부사관계열은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대구 두류수영장 다이빙장에서 진행된 YMCA 수상인명구조요원(LIEF GUARD) 양성과정을 운영했다.

이론 8시간 실기 40시간 총 48시간의 훈련에 24명의 수료자를 배출했으며 이달 말까지 총 60명의 수료자를 배출할 예정이다.

YMCA는 수상레저안전법(시행령 제10조 제2항)에 의거하여 수상인명구조요원배치를 위한 자격인정단체로서 YMCA의 수상인명구조요원 양성 교육과정은 116년 전통의 국제·국내 인증자격제도로 개인과 타인의 생명존중사상을 배양하고, 각종 수상안전사고 예방과 더불어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수상인명구조요원 자격증을 획득한 학생들은 수영장, 워터파크, 해수욕장, 수상 레저스포츠 체험장 등에서 의무적으로 배치해야하는 인명구조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군(軍)의 부사관으로 임관 후에도 진급 및 장기복무선발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등 개인의 잠재역량을 향상시켜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김대한 부사관계열 교수는 “우리 계열은 부사관 선발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철저하게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군(軍) 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재를 맞춤형 교육으로 양성하고 있다”며 “부사관 선발 체력평가 대비과정, 수상인명구조요원 양성과정 등 다양한 영진자율향상프로그램(YAP)으로 대한민국 최정예 부사관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