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형 일자리’, ‘구미형 일자리’‘에 이어 상생형 모델로 ’밀양형 일자리‘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후속 지역으로 경남 밀양을 낙점했다. 여기에 2024년까지 3500억 원을 신규 투자하고 500여명을 새롭게 고용한다. 밀양하남일반산업단지에 있는 뿌리기업 30여 곳도 이전하기로 했다.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1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상생형 일자리 추진 동향 및 계획’ 등 산업혁신성장실 주요 업무 설명 브리핑을 열고 "지역주민과의 상생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형태의 상생형 일자리 사업인 밀양형 일자리가 가시화됐다"고 밝혔다.

경남 진해, 김해, 부산 등에 있는 중소 뿌리기업 30여 곳을 밀양하남산단으로 옮겨오는 게 골자다. 주물업을 영위하는 이 기업들을 밀양산단으로 옮기면서 스마트 팩토리를 조성, 생산성과 환경 오염 문제를 개선한다. 이 과정에서 2024년까지 35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가 이뤄지고 500여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 기업들은 2006년부터 밀양하남산단으로 이전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환경 피해를 우려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공사가 중단되는 등 산단 조성이 장기화했다. 이에 정부는 밀양형 일자리를 추진하면서 노·사·민·정이 협력해 뿌리기업 클러스터(Cluster·집적지)를 조성하는데 성공했다.

산업부는 상생형 일자리 지원의 법적 근거(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등)와 선정 기준(산업연구원-노동연구원 공동 연구 등), 전담 지원조직을 조속히 만들어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산업부는 관계 부처와 함께 산단 임대료 할인, 펀드 지원금 및 중소기업 전용 자금 마련, 투자세액공제 우대, 직장 어린이집 설치용 정부 지원금 확대 등 상생형 일자리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한편 이날 브리핑에서 박 실장은 ▲규제 샌드박스 추진 현황 ▲알키미스트(Alchemist) 프로젝트 후보 과제 선정 동향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신규 과제 선정 기간 단축 계획 ▲스마트 산단 추진 현황 및 계획 등을 함께 알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