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만간 남북·북미 대화가 재개될 수 있다는 언급을 하면서 남북미간 정상회담을 위한 준비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헬싱키 대통령궁에서 열린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남북 간·북미 간 대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만남을 (핀란드가) 주선할 수 있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미 간 대화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제3국의 주선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혹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핀란드에 도움을 청하겠다”고 밝혔다.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공식적인 남북·북미 간 비핵화 대화는 중단된 모양새지만 일정 수준에서 대화 재개를 위한 접촉이 이뤄지고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 관해 “구체적인 어떠한 사안이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렵다. 다만 남북 간에도 북미 간에도 다양한 경로와 방법 등을 통해서 다양한 대화들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 현재 북미 간 상황들을 보면 여러 가지 대화를 원하는 뉘앙스의 발언들이 있음을 여러분도 보고 있다”며 “그 외에도 우리가 파악하고 있는 여러 가지 다른 것들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