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김철근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이 김원봉 서훈 논란을 부른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 논란에 대해 비판했다.

지난 10일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에 출연한 김 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하고 광복절하고 헷갈려서 얘기를 한 건지”라며 해당 발언의 부적절성 지적했다.

김 전 대변인은 김원봉에 대해 “독립 운동한 독립 운동가는 맞다. 사회주의 계열이다”라며 “( 하지만) 현충원에 가장 많이 묻혀있는 사람들이 6.25 전사자, 무명 열사분들이다. 이분들 앞에서 왜 김원봉 이야기를 합니까?”라고 비판했다.

김 전 대변인을 김원봉에 대해 “전범 비슷한 사람이다”라고 비유하며 “이런 사람을 갖다 현충일날 거론하고 얘기 한다는 게 국민통합 하고 맞는 얘기냐?”라며 목소리를 높이며 “문재인 대통령이 대단히 잘못한 부분이다. 오히려 (정쟁의) 빌미를 줬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전 대변인은 “광복절에는 우리나라 독립에 기여한 모든 분들에 대해 얘기 할 수 있다”라며 발언 장소와 시기가 적정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지난 10일 약산 김원봉 선생의 서훈 추서와 관련해 현재 기준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이 관련 질문을 하자 국가보훈처의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 기준을 거론하며 “이 조항 때문에 약산 김원봉 선생 서훈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마치 이것(심사기준)을 바꿔서 (서훈 추서를) 할 수 있다거나 혹은 보훈처에서 (서훈을) 알아서 결정할 수 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규정에 의해서 판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훈처와 청와대는 지금 당장 (기준을) 고칠 의사가 없다”며 “더이상의 논란의 여지가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2018년 4월 개정된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 기준에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 및 적극 공조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정부수립 이후 반국가 활동한 경우 포상에서 제외한다’고 명시돼 있다.

한편 이날 방송에는 김 전 대변인 외에 박종진 앵커, 김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최수영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 등이 출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