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준비 마무리 단계…전 세계 이목 광주에 집중

▲남부대 수구 경기장(사진제공=광주수영대회조직위)
▲남부대 수구 경기장(사진제공=광주수영대회조직위)

[일요서울ㅣ광주 하헌식 기자] 역대 최대규모로 치러질 2019 광주세계수영대회가 오는 12일로 개막 D-30일을 맞이한 가운데 대회 성공 개최와 대회준비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시와 광주세계수영대회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유일한 국제 스포츠행사인 이번 광주세계수영대회 참가 신청국은 지난 5일까지 196개국 5,600여 명이다.

이는 지난 16회 러시아 카잔 대회 184개 국, 17회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회 177개국을 이미 넘어선 것으로, 남은 기간(엔트리 마감 6월12일) 추가 등록을 예상하면 이번 수영대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관람객 역시, 참가국 수에 걸맞게 전 세계에서 찾아올 것으로 보여 이번 대회로 광주는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예술의 도시에 ‘세계적 수영도시’로 우뚝 설 전망이다.

광주 수영대회는 7월 12일부터 8월 18일까지 31일간 진행된다. 200여개국 선수와 임원 등 1만 5천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국가대표들이 참가하는 선수권대회는 7월 12일부터 28일까지 17일간, 수영 동호인들이 참가하는 마스터즈대회는 8월 5일부터 8월 18일 14일간 열린다.

선수권대회는 경영, 다이빙, 아티스틱수영, 수구, 하이다이빙, 오픈워터 수영 등 6개 종목 76개 세부 경기가 개최된다. 경영과 다이빙은 주경기장인 남부대 시립국제수영장에서, 아티스틱수영은 염주체육관, 하이다이빙은 조선대 운동장, '수영 마라톤'으로 불리는 오픈워터수영은 여수엑스포해양공원에서 각각 치러진다.

마스터즈대회는 하이다이빙을 제외한 5개 종목에서 59개 경기가 펼쳐진다. 일반인 대회지만 국가대표 선수가 사용한 시설을 그대로 이용한다. 참가자격은 국제수영연맹(FINA)에 가입된 나라의 만 25세 이상(수구는 30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와 조직위는 안전한 대회개최를 위해 대테러대책본부 등 정부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했으며, 선수촌, 경기장 등에 인력을 배치해 안전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4일, 염주종합체육관에서 국무총리 참관 하에 대테러 종합훈련을 실시해 가상 납치, 드론 폭발물 공격, 화학가스 방재, 실시간 상황 훈련 등 모든 분야에서 점검을 실시한 바 있으며,  대회기간 선수와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해 선수촌과 경기장 주변 8개 지역을 집중 관리 지역으로 지정하고 324개소에 CCTV 626대를 설치해 24시간 관리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