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편의점 판매 신청 접수 중
영천시,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편의점 판매 신청 접수 중
  • 이성열 기자
  • 입력 2019-06-11 17:37
  • 승인 2019.06.1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폐기물 스티커 이제 간편하게 구입하세요
대형폐기물안내문.
대형폐기물안내문.

[일요서울ㅣ영천 이성열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주민 불편 해소 및 배출체계 간소화를 위해 ‘영천시 폐기물 관리 조례 및 동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소량 종량제봉투 제작과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 판매를 추진한다.

11일 시에 따르면 대규모점포 및 슈퍼마켓의 1회용 비닐봉투 사용금지로 재사용 봉투의 수요증가에 따라 재사용봉투 5‧10리터, 일반봉투 5리터를 추가 제작한다.

또한 종량제봉투에 담기 어려운 대형폐기물을 현행 읍·면·동사무소에 신고‧배출하던 방식에서 봉투판매소인 마트·편의점에 1‧2‧3‧5천원권과 1만원권 등 5종 스티커를 구입‧배출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폐소화기, 돌침대, 안마의자가 대형폐기물에 추가되고 소파의 규격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했다. 관련법 개정에 따라 10년이 지난 분말소화기는 반드시 교체해야 하므로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 간편하게 배출할 수 있다.

대형폐기물 품목별 수수료 확인 및 인터넷 간편 신청은 시 홈페이지의 분야별정보 > 환경정보 > 쓰레기처리 > 대형폐기물처리에서 확인‧신청할 수 있다.

시는 대형폐기물 스티커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봉투판매소인 마트·편의점의 판매수수료 인상, 홈페이지 및 안내문을 통한 스티커 판매소 홍보, 읍‧면‧동사무소의 현장방문 신청을 독려 중이며, 대형폐기물 스티커의 읍‧면‧동사무소를 통한 판매와 마트 판매를 병행, 판매소 확정 후 대형폐기물 스티커 마트 판매로의 완전한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성열 기자 symy2030@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