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 정상화 합의 조건으로 제시한 ‘경제실정 청문회’를 여당이 거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 “경제 청문회를 못 받아들이는 청와대와 집권여당은 정책집행자의 자격도 없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재해 및 건전재정 추경 긴급토론회에서 “지금 여당이 국회를 열겠다는 목적은 첫째도 추경, 둘째도 추경, 셋째도 추경, 법안 얘기는 없고 추경 얘기만 하고 있다”며 “경제가 어렵다, 일자리 만들어야 한다, 하방리스크 대응해야 된다는 것이 이유라면 우리 경제의 무엇이 문제인지 국민 앞에 소상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국회에서 정책 청문회를 하자고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 청와대가 경제 실정이란 말이 싫다면 ‘경제 청문회’라고 해도 좋다”며 “이 정부의 모든 것은 경제정책 역시 청와대가 정하고 있으니 청와대 경제라인들이 나와서 답을 해 달라. 이것이 과도한 요구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자신 있다면 경제청문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아니면 지금 그들이 추경으로 덮어야 할 경제 실패가 백일하에 드러나는 게 두려운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경제 위기의) 본질이 무엇인지, 진짜 위험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은 국회의 책무”라며 “국회에서 대내외적 경제리스크에 대해서 무엇이 문제인지 각 당이 함께 진단하고 대안을 내고 조속히 입법화할 수 있게 논의하면 국회가 정책을 주도하는 새로운 국회 문화를 선도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