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 4.15총선이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발 정계개편이 가시화되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경우 손학규 당대표를 위시해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당 계열과 유승민계의 바른정당 출신 의원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에 태운 이후 양측 간 결별은 시간문제라는 게 정치권 시각이다. 여기에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평화당 역시 3지대 신당을 통한 외연확대 없인 총선 필패라는 위기의식에 바른미래당 내 국민의당계열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9월 비자가 만료는 안철수 전 대표의 귀국 후인 10월에 호남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야권 발 정계개편이 수면 위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다.

뉴시스
뉴시스

- 손학규, 지지율 안오르면 추석때 사퇴 배수진3지대 헤쳐모여式 돌파
- 김한길-안철수 역할론, 바른정당 계열 3~4명 탈당이 신호탄

총선이 다가올수록 몸이 달아오르는 쪽은 거여거야가 아닌 소수 야당과 무소속 의원들이다. 14석의 민주평화당은 의원 전체가 호남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하지만 내년 총선에서 민주평화당 단독 간판으로 임하기에는 ‘2%’가 부족한 상황이다. 자칫하면 당이 없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평화당이 정의당과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거절한 배경이다. 평화당은 이미 6석의 정의당과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통해 원내 공동 교섭단체를 구성한 바 있다. 최소 20인 이상 현역 의원이 있어야 교섭단체의 요건이 되고 상임위와 예산 협의 과정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 노회찬 의원의 유고로 이들은 교섭단체 지위를 잃었고 노 전 의원의 지역구에서 정의당 여영국 의원이 당선됐지만 평화당은 정의당과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반대했다. 평화당 내부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진보 성향의 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은 도움이 되지 않고 무엇보다 바른미래당과 제3지대 신당 창당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을 우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가장 앞장서 반대한 장병완 전 평화당 원내대표는 총선을 앞두고 정쟁만 할 가능성이 높아 교섭단체 구성은 의미없다3지대를 모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성엽 원내대표 역시 당선일성으로 더 이상 민주당 2중대 소리를 듣던 평화당은 없다3지대 신당창당에 힘을 실었다.

빅텐트꿈꾸는 , 추석 사퇴 배수진 친 까닭은

평화당의 신당 창당 대상은 바른미래당이다. 그러나 바른미래당은 58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평화당 어느 당과의 통합이나 선거연대는 없다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독자노선을 천명했다. 하지만 양당 모두 이대로 선거를 치를 경우 거여거야 대결구도에 전멸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어 시점의 문제이지 야권발 정계개편은 불가피하다는 데 대체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외형상 야권 발 정계개편의 키는 바른미래당이 쥐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손학규 당대표가 통합의 전도사를 자청하고 있다. 손 대표는 4.3보궐선거 참패이후 가진 원내대책회의에서 거대 양당의 극한 대립은 더 거세질 것이고 대결정치에 신물난 국민들은 정치개혁을 열망하게 될 것이라며 새로운 정치를 위해 제3지대를 열어가야 한다. 추석 때까지 바른미래당의 모습과 역할이 구체화 될 것이며 그때까지 당 지지율이 10%에 이르지 못하면 그만둘 것이라고 사퇴의 배수진을 쳤다. 추석 연휴는 912~15일이다.

손 대표가 추석연휴를 사퇴시한으로 못박은 것은 안철수 전 대표 귀국 시점과 공교롭게 맞물려 있다. 안 전 대표는 9월 비자가 만료돼 갱신 문제로 일시 귀국할 예정이다. 하지만 자신이 만든 바른미래당이 두 동강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다시 해외로 출국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이에 9월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바른미래은 제3지대 신당 창당과 분열 사이에 안철수 전 대표가 제3지대 신당창당에 힘을 보탤 것이라는 게 손 대표 진영의 전망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바른정당 계열 특히 유승민계 추가 탈당이 있을 것으로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은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당 안팎에서 탈당설에 휩싸인 인사들로는 정운천 의원을 비롯해 지상욱, 이혜훈, 유의동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계열과 이혜훈, 유의동 의원은 유승민계로 분류된다. 이럴 경우 당내 한국당 출신 의원들의 입지가 줄어들고 호남 출신 의원들이 주축이 돼 민주평화당과 제3지대 중도개혁세력 통합을 모토로 신당 창당이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손학규 당대표를 비롯한 당권파에서는 김한길 전 의원의 모종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김한길 전 의원의 한 측근은 최근 결혼 24주년 축하 자리를 다녀와 김 전 의원이 폐암을 이겨내고 건강이 많이 호전됐다정치권 소식을 실시간으로 접하면서 정치 복귀가 임박했음을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 전 의원은 정치권에서 신당 창당 기술자로 불릴 정도다. 중도통합민주당, 대통합민주신당, 안철수 전 대표와 만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의당 등 합당과 창당에 일조했다. 김 전 의원의 측근은 김 전 의원이 건강이 호전됐다고 해도 혼자서는 신당 산파 역할을 할 수 없고 안철수 전 대표와 손 잡고 제3지대 신당을 추진할 공산이 높고 시기적으로 10월에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28개 호남의석 쟁탈전 필수조건은 신당 창당

이 과정에서 민주평화당을 탈당해 더불어민주당 입당을 타진했다가 무산돼 무소속으로 있는 이용호·손금주 의원 역시 함께할 공산이 높다고 보고 있다. 김한길-안철수-손학규 등 바른미래당내 구여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민주평화당, 호남 출신 무소속 의원에 원외 신진 정치세력까지 아우르는 개혁중도세력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손 대표가 평소 주장한 빅텐트론과 크게 다르지 않다. 결국 손 대표가 추석전 지지율 10%’ 발언의 속내 역시 바른미래당 발 제3지대 정계개편을 염두에 둔 고도의 정치적 수사가 아니겠느냐는 해석이다. 한편 바른미래당에서 탈당해 무소속으로 있는 이언주 의원과 바른정당 계열의 추가 탈당 인사들 역시 이 시기에 집단적으로 복당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 호남지역에 기반을 둔 평화당과 바른정당 계열의 통합에 대한 자신감의 근간은 총선에서 집권 여당을 누르고 호남대첩을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한몫하고 있다. 현재 호남 지역구 의원 분포도를 보면 총 28석 중 평화당이 14, 바른미래 6, 무소속 3, 민주당 5석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을 합칠 경우 20석이다. 민주당, 무소속 등 8명은 다수가 초재선인 반면 야당 호남 의원들 상당수는 중진들이다. 예전 같으면 물갈이 대상이지만 내년 총선에서 집권여당에 맞서 중진 대 정치신인으로 일대일 대결을 벌일 경우 인지도 및 조직 그리고 경륜 면에서 본선에서 경쟁할 만하다고 보고 있다. 물론 그 전제는 양당간 통합이 필수조건인 셈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