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 캡쳐화면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 캡쳐화면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김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김철근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 최수영 전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이 지난 10일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에 출연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치인들의 막말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최수영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있어도 형식, 장소 맥락 맞아야”

김현 “박근혜 정권에서 만들려고 했던 국정교과서 안에 포함된 내용”

 

최근 정치권에서는 지난 6일 현충일날 문재인 대통령이 거론한 김원봉 관련 서훈 자격 논란이 일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임시정부는 1941년 12월 10일 광복군을 앞세워 일제와의 전면전을 선포했다”라며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 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되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을 집결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 힘으로 1943년, 영국군과 함께 인도-버마 전선에서 일본군과 맞서 싸웠고 1945년에는 미국 전략정보국과 함께 국내 진공작전을 준비하던 중 광복을 맞았다. 김구 선생은 광복군의 국내 진공작전이 이뤄지기 전에 일제가 항복한 것을 두고두고 아쉬워 했다”라며 “그러나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밝혔다.

 

야당서 비판 쇄도

차명진 전 의원 ‘탄핵’ 거론

 

약산 김원봉은 일제 강점기 의열단을 조직하고 광복군 부사령관 등을 지낸 인물이다. 하지만 이후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하고 고위직을 지내 행적으로 현대사에서 그에 대한 평가를 둘러싸고 논쟁이 적지 않았다.

문 대통령 발언 이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른바 ‘세월호 막말’로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차명진 전 의원도 비판에 가세했다.

차 전 의원은 지난 6일 “김원봉이 누구인가. 김일성 정권 권력 서열 3위, 6·25 남침 최선봉에 선 그 놈이다”라며 “그런 놈을 국군 창설자라고? 이보다 반(反) 국가적, 반 헌법적 망언이 어디 있는가? 그것도 현충일 추모사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란 자가!”라고 비난했다.

이어 “내가 더 이상 이 나라에서 살아야 하나? 한국당 뭐하냐? 이게 탄핵 대상 아니고 뭐냐?”라며 “우선 입 달린 의원 한 명이라도 이렇게 외쳐야 한다. ‘문재인은 빨갱이!’”라고 적었다.

최수영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은 차 전 의원의 발언과 함께 지난 방송에서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의 ‘문재인 대통령은 민족의 반역자’라는 발언 등에 대해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최 전 수석부대변인은 “아무리 의도가 좋고 내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있어도 형식, 장소 맥락이 맞아야 한다. 이런 데 대한 혼선이 있다”며 “의도가 그게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청자가 판단할 문제지 화자가 판단할 문제는 아니다. 그런 점에서 자유한국당 내 외부, 범보수에 있는 분들도 그런 데서는 발언에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왜냐면 어떤 의미인지를 대부분 사람들이 암묵적으로 안다. 의도도 이해한다. 그러나 이것이 대다수 국민정서와 보편적인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그것이 사실 정치적으로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정쟁 빌미 줬다”

“장소 시기 적절치 않아”

 

김철근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하고 광복절하고 헷갈려서 얘기를 한 건지”라며 해당 발언의 부적절성 지적했다.

김 전 대변인은 김원봉에 대해 “독립 운동한 독립 운동가는 맞다. 사회주의 계열이다”라며 “(하지만) 현충원에 가장 많이 묻혀 있는 사람들이 6.25 전사자, 무명 열사분들이다. 이분들 앞에서 왜 김원봉 이야기를 합니까?”라고 비판했다.

김 전 대변인을 김원봉에 대해 “전범 비슷한 사람이다”라고 비유하며 “이런 사람을 갖다 현충일에 거론하고 얘기 한다는 게 국민통합에 맞는 얘기냐?”라며 목소리를 높이며 “문재인 대통령이 대단히 잘못한 부분이다. 오히려 (정쟁의) 빌미를 줬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전 대변인은 “광복절에는 우리나라 독립에 기여한 모든 분들에 대해 얘기할 수 있다”라며 발언 장소와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지난 10일 약산 김원봉 선생의 서훈 추서와 관련해 현재 기준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이 관련 질문을 하자 국가보훈처의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 기준을 거론하며 “이 조항 때문에 약산 김원봉 선생 서훈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마치 이것(심사기준)을 바꿔서 (서훈 추서를) 할 수 있다거나 혹은 보훈처에서 (서훈을) 알아서 결정할 수 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규정에 의해서 판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훈처와 청와대는 지금 당장 (기준을) 고칠 의사가 없다”며 “더 이상의 논란의 여지가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2018년 4월 개정된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 기준에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 및 적극 공조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정부수립 이후 반국가 활동한 경우 포상에서 제외한다’고 명시돼 있다.

 

최수영 “국정 책임자로서

옳은일 아니다”

 

김원봉 논란과 관련 최수영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의도를 의심했다. 

그는 “가장 논쟁적인 사람을 끌어들이고 가장 논쟁적인 주제를 정치권에 던짐으로써 국정이나 이런 것 보다는 지지층을 결집하고 전선을 명확히 함으로써 우리가 내년에 반드시 승리를 해야겠다는 메시지를 꾸준히 던졌다”라며 “국정 책임자로서 옳은 일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김 사무부총장은 “이 내용은 박근혜 정권에서 만들려고 했던 국정교과서 안에 포함된 내용이었고 박정희 정권에서 만들어진 국정교과서 내용과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실제 박근혜 정부에서 제작한 한국사 교과서 최종 결재본에는 의열단을 소개하면서 김원봉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사진에는 사진설명과 함께 임시정부 인사들을 소개했고 김구 선생과 함께 김원봉을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했다. 

한편 조선의열단 창단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는 오는 27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공동추진위원장에는 김원웅 광복회장과 함께 함세웅 신부가 이름을 올렸다.

기념사업 추진위는 의열단 창단일인 오는 11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국민 누구나 참여하는 100주년 기념행사를 연다는 계획이다. 여성과 청년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문화예술 공연과 콘서트, 뮤지컬 등도 구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9월과 10월에는 국내 학술대회와 한·중 국제학술대회를 열어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의열단원들의 자료를 발굴하고, 학술자료 등도 수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