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스톡홀름 스웨덴 의회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신뢰'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뉴시스]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스톡홀름 스웨덴 의회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신뢰'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미국 국무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스웨덴 의회 연설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동맹국 간 긴밀한 조율의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국무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스웨덴 연설에 대해 지난 14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논평을 요청하자 “우리는 전 세계의 공동목표인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이루기 위해 동맹국 및 협력국과 긴밀한 조율을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은 "문 대통령의 이번 연설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대북제재 완화보다 선행돼야 한다는 미국의 입장에 한국이 더 가까워졌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스웨덴 의회 연설 자리에서 "북한은 완전한 핵폐기와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국제사회에 실질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때까지 양자대화와 다자대화를 가리지 않고 국제사회와 대화를 계속해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남북이 합의한 교류협력 사업의 이행을 통해 안으로부터의 평화를 만들어 증명해야 한다. 국제사회는 북한이 진정으로 노력하면 이에 대해 즉각적으로 응답할 것이다. 제재 해제는 물론이고 북한의 안전도 국제적으로 보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한 ‘아름다운 서한’에 대해, 과거에도 많이 있었지만 이들 모두 북한 비핵화에 대한 유의미하게 개진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