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4일(현지시간) 스톡홀름 훔레고든 공원에서 라떼파파(육아휴직 후 아이를 키우는 남성들)들과 간담회를 한 후 산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4일(현지시간) 스톡홀름 훔레고든 공원에서 라떼파파(육아휴직 후 아이를 키우는 남성들)들과 간담회를 한 후 산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북유럽3국을 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스톡홀름 훔레고든 공원에서 스웨덴 '라테파파'들과 만남을 갖고 정부의 양육 지원 제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라테파파는 육아휴직을 하고 자녀 양육을 하는 아버지라는 의미다. 아버지가 한 손으로 유모차를 밀면서 다른 한 손으로 커피 한 잔을 들고 다니는 모습에서 따왔다.

김 여사는 "오늘 공원 놀이터를 둘러보니 스웨덴 아빠들이 육아의 엑스트라가 아니라 공동 주연이라는 것을 잘 알겠다"며 "흔히 육아를 '전쟁'이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라테파파들은 그 전쟁이 얼마나 큰 보람과 기쁨을 주는 것인지 잘 아실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스웨덴 아빠 중 육아휴직 비율은 75%라고 한다"며 "75%는 스웨덴의 현재와 미래를 얘기한다. 75%의 남성들이 가정에서 자신의 자리를 갖는다는 것은 75%의 여성들이 사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75%의 남성들이 행복한 가정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스웨덴에선 480일의 육아휴직 기간 중 오직 아빠에게만 할당된 90일이 있고,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는 것으로 안다"며 "부부간 양도할 수 없는 아빠육아휴직 제도는 아빠와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보장하려는 공동체의 소중한 노력으로 너무나 소중한 제도"라고 강조했다.

또 "아이는 엄마와 아빠가, 그리고 국가가 함께 키워야 한다"며 "아빠도 아이들에게서 사랑받아야 하며 아이들을 양육하며 성장할 기회를 아빠도 가져야 한다. 스웨덴 라테파파들은 전 세계 아빠들이 걸어야 하는 길을 앞서서 걷고 있다"고 거듭 말했다. 

아울러 "스웨덴 왕실의 필립 왕자도 육아휴직을 해 아이를 키웠다고 하더라"며 "아이를 키우는 아빠와의 관계가 아이나 가족을 위해 아주 중요하다는 말씀인 것 같아 기쁜 마음을 갖고 여러분을 만나러 왔다"고 언급했다.

'스웨덴 라테파파'의 저자 김건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스웨덴에 이주한 남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이정하씨,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라쉬 룬드크비스트, 삼성전자 현지 법인에 근무 중인 밀라드 탈레비안, 육아휴직 11개월을 신청한 재무 전문가 크리스토페르 블리드베리, 공무원 육아휴직자인 리카드 엥스트뤔씨, 아내보다 더 긴 육아휴직을 사용한 컨설턴트 매니저 필립 스반벨트 등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