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0일 청와대에서 제4차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고 청와대가 지난 16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다음날인 21일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 임원진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반부패 정책협의회는 반부패 컨트롤타워를 복원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에 따라 설립된 대통령 주재의 협의체다.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의 부패방지대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참여정부 이후 중단된 협의체를 가동시켰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9월 26일 첫 회의를 열고 지난해 11월 20일까지 세 차례의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주재했다. 정부는 앞선 세 차례의 회의를 통해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생활적폐 근절 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한 바 있다.

반부패 정책협의회 규정에 따라 반부패 정책협의회 위원인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금융위원회위원장, 국무조정실장, 법무부장관, 국방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인사혁신처장, 검찰총장, 국세청장, 관세청장, 경찰청장,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 모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오는 21일 한국자유총연맹 임원진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갖는다.

자유총연맹은 지난 1954년 6월 출범한 아시아민족 반공연맹에 뿌리를 두고 있는 대표적인 보수단체다. 공산주의 침략의 위협 아래 있는 아시아 국가 간 반공에 대한 유대를 견고히 하기 위해 출범한 단체로 1989년 반공연맹법이 폐지되고 자유총연맹법이 제정되면서 지금의 이름이 됐다.

6·25를 앞두고 정파 구분 없이 사회 각층과 소통하자는 취지에서 초청 오찬 행사를 마련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찬 자리에서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좌우 이념을 뛰어넘은 화합의 정신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