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북유럽 순방 이후 하루 동안 연차를 사용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업무 일선으로 돌아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 일정을 소화하지 않고 청와대에서 비서실, 국가안보실, 정책실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뒤 국내외 현안을 살펴볼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우선 이달 말 진행 예정인 한미, 한중 정상회담 등 정상외교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중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G20 정상회의 이후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도 준비돼 있다. 또 청와대는 이번 G20 회의 기간 동안 일본을 비롯한 여러 국가와 정상회담을 개진하고 있어 북한 비핵화 해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오는 20~21일 시 주석의 북한 방북과 관련한 사안도 심도 깊게 살펴볼 것으로 예상된다. '하노이 노딜' 이후 비핵화 협상 테이블을 벗어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정상 외교에 시동을 걸 것이라는 풀이가 제기되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우리도 중국과 북한이 만나서 대화를 나누길 원했기 때문에 북중 정상회담은 나쁘지 않은 신호"라며 "최근 김 위원장이 미국에 친서를 보내고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판문점에 내려오는 등 대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회 관련 현안도 보고받을 것으로 헤아려진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전날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공동 제출했다. 이에 임시국회는 마지막 본회의가 열린지 76일 만인 오는 20일 다시 문을 연다. 현재 정부가 제출한 6조7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추경)예산안은 55일째 국회를 표류하고 있다. 역대 최장 기간이다.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 결정 체계 개편 법안, 규제개혁 관련 법안 등 중점 법안 역시 산적해 있다.

다만 임시국회가 열린다 해도 한국당 없이는 추경 처리는 사실상 발목이 잡혀 있는 상태다.  현재 한국당은 추경 심사에 임하기 위해서는 경제 청문회가 선행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한국당의 청문회 개최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총장 교체가 다가오며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구상도 재정비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후임 검찰총장으로 윤석열 서울 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적폐 수사'를 진두지휘해 온 지도력과 검찰 개혁 의지를 높은 평가가 지명 사유로 거론된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최근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강력히 반발해 왔다. 청와대는 윤 지검장이 검찰의 새로이 수장에 오르면 구성원들을 다독여 검찰 개혁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반면 윤 지검장 역시 검찰 출신이라는 점을 들며 '수사의 개시와 종결은 구분돼야 한다'는 문 총장의 입장과 별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돼 검경 수사권 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