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분열이다 그러는데 보수 외연의 확장이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홍문종 의원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친박(친박근혜) 홍문종 의원이 지난 17일 자유한국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같은날 오전 열린 대한애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홍 의원을 공동대표로 만장일치 추인했다

대한애국당은 앞으로 당명개정위원회와 당헌·당규 개정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원들의 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신(新)공화당’으로 당명을 개정할 방침이다.

홍 의원의 탈당에 자유한국당 초·재선 의원 혁신모임인 통합·전진도 같은날 “한국당을 탈당하겠다고 예고한 홍문종 의원에게 큰 유감을 표하며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들께서는 우리 자유한국당에 대해 분열하지 말고, 똘똘 뭉쳐 우파의 중심에서 문재인 정권의 잘못된 실정을 바로잡고 정권을 심판하라고 명령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지금은 분열할 때가 아니라 통합을 해야 한다”주장했으나 홍 의원의 탈당을 막지는 못했다.

홍 의원은 이날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과의 인터뷰에서 “사실 희망에 차 있다. 많은 분들이 보수 분열이다 그러는데 보수 외연의 확장이다. 한국당만 가지고는 보수가 살아 남을 수가 없다”며 탈당 소감을 밝혔다.

희망에 차 있다고 말한 홍 의원이지만 아쉬움도 깊게 느껴졌다. 홍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가리켜 “우리 집”이라고 말했다.

그는 “탈당이라는 표현보다는 외연 확장을 위해서 돈 벌러 서울로 상경했다. 이렇게 생각하면 좋겠다”며 “보수를 더 끌어 모으기 위해서 서울로 갔다. 내 마음의 고향이고 자유한국당이 잘되길 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