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9일 “입만 열면 추경이 급하다는 정부·여당이 국회 정상화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면 그것은 자기모순이다”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전날 국회 정상화 해결책으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에게 제안한 ‘경제 원탁회의’를 언급하면서 “이 제안에 자유한국당과 저는 찬성 뜻을 밝혔기 때문에 이제 공은 민주당에 넘어갔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지금 표면적으로는 강경발언을 쏟아내고 있지만 이제 와서 다시 장외투쟁을 벌일 수 없는 상황이라 출구전략을 모색한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다”며 “어제 기재위 여야 간사가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했고 한국당 태도를 보니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도 정상적으로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당이 유리한 것만 선별적으로 합의한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를 변화의 조짐으로 해석하고 인사청문회를 계기로 국회 등원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정치력을 발휘하는 것이 보다 지혜로운 태도”라며 “한국당을 압박만 해선 추경안 처리를 할 수 없는 게 엄연한 현실이다. 대북정책도 압박만 하면 역효과 나듯이 손잡을 땐 과감하게 잡아줄 줄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문 의장이 제안한 경제원탁회의를 수용하고 한국당은 조건 없이 등원해서 예결특위를 비롯해 전체 의사일정에 합의해야 옳은 길”이라며 “그게 다함께 이기는 길이고 국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