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선거법 개정안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20일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패스트트랙 안건에 대한 정개특위 활동기한 연장과 운영방안을 논의한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합의에 이르지 않아 회의에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또 논의에 참여한다고 해도 패스트트랙 철회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특위 연장은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정개특위·사개특위 활동 기한은 오는 30일까지다. 활동기간을 연장하려면 이달 안으로 본회의를 열고 활동기간 연장 안건을 처리해야 한다. 여야는 지난해 말 끝나는 정개특위·사개특위 활동기간을 이달 말까지 한 차례 연장한 바 있다.

만약 이번에 연장을 하지 못할 경우 패스스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 안건을 특위에서 논의조차 하지 못한 채 상임위원회로 보내야 한다. 선거제도 개혁안은 행정안전위원회로 넘어간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특위 활동 기한을 연장하거나 불가능할 경우 남은 기한 안에 법안 심사를 진행해 합의안을 만들자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은 연장을 거부하며 회의 개의에도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어 정개특위 연장과 합의안 통과는 불투명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