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0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언급한 당대당 통합과 관련해 “구시대 양당 정치의 폐해인 자유한국당이 바른미래당하고 어떻게 통합을 얘기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김영삼대통령기념도서관에서 열린 ‘김영삼-상도동 50주년’ 기념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촛불혁명 때 이미 사망선고를 받았고 바른미래당은 우리나라 양극한 정치 대결구도를 극복하고 새로운 정치로 나아가고자 하는 정당”이라고 전했다.

손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싶다”며 “큰 틀에서 우파의 가치에 동의를 한다면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말한 데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한국당에서 바른미래당 의원들을 통합 대상으로 거론하는 데 대해 “한국당이 정통성이 없어서 그렇다”고 단호한 모습을 보였다.

손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촛불혁명으로 사망선고를 받았는데, 다만 문재인 정부 실정이 커지니까 보수 결집하는 입장에서 세를 보이려고 하는데 이미 정치사적으로는 한국정치에서 정통성을 잃은 정당”이라며 “바른미래당은 좌우 양극단의 극한적인 대결을 끝내고 새로운 정치, 제3의 길을 걷는 중도개혁정당으로 한국정치에서 보수우파를 극복하고 중도정치로 새로운 중심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