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의성 방치폐기물 처리 현장 찾아
폐기물 처리 국비지원,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이전 등 현안 건의

이철우 도지사(오른쪽)가 21일 조명래 환경부장관에게 지역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오른쪽)가 21일 조명래 환경부장관에게 지역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21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의성군 방치폐기물 처리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경북도를 방문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이 날 이철우 도지사는 조명래 장관을 만나 방치폐기물이 쌓여있는 현장을 직접 방문, 선별기 및 완충저류시설 등 처리시설을 둘러보며 향후 처리방안에 대해 심도깊게 논의했다.

이철우 지사는 “이 곳은 낙동강 본류와 불과 800미터 떨어진 지점이다. 곧 장마철이 시작되면 악취와 토양․수질 오염 등으로 주민 피해가 심각할 것”이라고 현장 상황을 설명하며 이러한 방치폐기물 처리에 속도를 내기 위해 환경부 장관에게 국비 추가 지원을 적극적으로 요청했다. 또 환경부 소관의 현안사항에 대한 건의도 이어 나갔다.

우선, 울릉도․독도 생물다양성 보전과 생물자원 확보를 위해 ‘국립 울릉도․독도 생물다양성 센터’건립을 건의했다.

울릉도 독도는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하고 우수한 생물자원의 보고이다. 약 500여종의 식물이 자생하고 있고 울릉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산식물도 섬백리향, 섬노루귀 등 약 40여 종에 이른다. 그리고 희귀식물도 총 26종으로 멸종위기 8종, 멸종위험 6종 등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릉도 내에 생물자원 연구기관이 없어 외부기관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연구의 비효율성이 초래돼 그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의 경북 상주 이전도 건의했다.

상주시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상주보, 낙단보 등 수자원 인프라가 풍부해 효율적인 수자원 조사가 가능하고, 특히 국토 중심부에 위치해 높은 교통 접근성을 자랑한다.

아울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낙동강역사이야기관 등 수자원 관련 시설이 밀집돼 있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상주시는 부지 무상제공과 임시사무실 제공 등의 파격적인 이전 조건을 준비해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이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방치폐기물 처리 문제에 대해 정부와 힘을 모아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경북의 건의사업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