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향군인회와 자총, 문재인 대통령의 새로운 호위무사” 제하의 지난 6월 10일 자 ‘일요서울’ 보도는 67년 전의 관제(官製) 단체들을 떠올리게 했다. 1951~52년 이승만 대통령은 직선제 개헌안을 관철키 위해 관제 단체들을 동원했다. 그들 중에는 권력의 호위무사(護衛武士)로  낙인 찍힌 ‘땃벌떼’ ‘백골단’ ‘민족자결단’도 있었다. 그들은 이 대통령의 직선제 개헌안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겁박하거나 테러도 서슴지 않았다.  
‘일요서울’ 보도에 의하면 한국자유총연맹(자총)은 지난 6월 3일 성명을 발표, 문 대통령을 비판한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을 규탄했다. 정 의원은 북한 김정은이 외교실패에 대해 책임을 추궁했는데 반해, 문 대통령은 대북·대일·대미 관계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놓고서도 책임을 묻지 않는다고 질책했다. 이 질책에 대해 자총은 정 의원이 ‘일당 독재체제인 북한 지도자와 우리 대통령을 비교한 발언은 대한민국 헌법의 정신과 가치를 부정하고 국민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을 옹호했다. 자총이 대통령의 호위무사로 나섰다는 감을 금치 못하게 했다. 
작년 4월에도 자총은 문재인·김정은 판문점 선언에 대해 ‘민족의 역사적 숙원을 이루기 위한 거대한 발걸음’이라고 극구 찬양했다. 적지 않은 국민들이 김정은에게 기망 당했다고 비판한 판문점 선언을 보수 단체 자총은 극찬한 것이다. 자총은 김경재 전 총재가 임기만료 전 퇴출되고 문 대통령의 대학 동기가 총재로 들어서면서부터 달라져 갔다.  
재향군인회(향군)도 지난 6월 3일 성명을 발표, “북한 위협에 일사불란하게 대응해야 할 대통령의 군 통수체계가 (일부 세력에 의해) 도전받는다”며 “향군이 이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 고 겁박했다. 향군 측은 이 성명이 문 정권 코드에 맞춘 건 아니고 안보와 관련해 시시비비를 가렸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보수 안보단체인 향군이 대통령의 대북 유화책에 대한 비판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고 겁준 건 정권 코드에 맞췄다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  
문 정권 호위무사로 나서는 관변 단체는 자총·향군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문 대통령 출범 2개월 만에 서둘러 결정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이사회의 신고리 5·6호기 일시 중단 결정이 코드 맞추기 시작이었다. 한수원은 노동조합과 지역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히자 한 호텔에서 기습적으로 이사회를 열어 신고리 5·6호기 중단을 12대 1로 가결해 버렸다. 한수원 이사회가 문 정권의 코드 맞추기에 앞장선 것이었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지난 5월 29일 발표한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 집회 과잉진압에 대한 조사 결과도 정권 코드 맞추기였다. 이 조사위 위원장은 경찰이 “반대 주민의 활동을 저지하는 방패 역할을 했다”며 “정부가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했다. 그러나 일부 경찰관들은 시위자들의 “경찰관 폭행 등 불법·폭력 행위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은 편파적 조사”라고 반박했다. 진상조사위가 정권 코드에 맞춘 ‘편파적 조사’였다. 그 밖에도 관변 위원회의 편파적 행태들은 ‘적패 청산 위원회’를 비롯 적지 않다. 그러다 보니 다음 들어설 정권은 문 정권의 관변 단체·위원회 등의 편파 작태 부터 조사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이 퍼져 간다.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운” 나라를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대통령 권력 쪽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공정한 경쟁과 정의로운 나라는 설 수 없다. 문 정권 2년은 “공정한 경쟁”을 기대하기 어려울 정도로 한쪽으로 기울었다. 정의로운 국가 건설은 “과정이 공정”한 데서 출발한다. 관변 단체나 위원회 등을 ‘땃벌떼’ 같은 호위무사로 동원치 말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견 수렴기구로 바로 세워야 한다. 

■ 본면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