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정승일 차관 주재로 오는(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41개 공공기관 감사 책임자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공공기관의 적극행정을 활성화하고, 공직기강 확립을 도모하는 등 산업부와 공공기관간 감사현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회의는 ▲적극행정 활성화 ▲공직기강 확립 ▲반부패 시책․감사우수 사례 공유 ▲반부패 시책 및 청렴 업무 협력 방안 논의 등에 대해 진행됐다. 특히, 상임감사, 감사실장 등 공공기관 참석자들은 적극행정 확산에 뜻을 함께 하며, 기관별 공직기강 확립방안에 대해서도 중점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감사의 예방적 기능을 통해 사업 효율성을 높인 감사 우수사례와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 2회 연속 1등급으로 선정된 부패방지시책을 각각 소개에 나섰다. 이 날 회의에서 산업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적극행정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전컨설팅 감사제도의 구체적인 신청기준과 절차를 마련한 자체감사규정을 조속히 개정․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회의에 참석한 공공기관 감사책임자들을 대상으로 “적극행정에 대해서는 적극 면책하고 인사상 우대나 성과급 지급 등 과감한 인센티브를 부여해 능동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을 강조하며,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안전사고는 국민의 재산과 생명에 직결될 수 있는만큼 휴가철을 맞아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공직기강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복무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