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무선충전 및 충전인프라관리 국제표준화회의 개최

수소전기차 @ 김해시 제공
수소전기차 [뉴시스 제공, 출처 : 김해시]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산업통상자원부국가기술표준원(원장이승우)이 지난 20일 논의된 ‘4차 산업혁명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의 일환의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 국제표준화회의」를 개최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번 회의를 통해 “우리나라가 제안한 ‘전기차 주행 중 무선충전시스템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 국제표준안에 대한 첫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전기자동차의 무선충전은 정차 시 충전과 주행 중 충전이 있는데, 이 중 전기차를 주행하면서 충전을 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을 우리나라가 주도에 나선 것. 이번 논의된 국제표준안은 우리나라(KAIST 윤우열 교수)가 지난 2018년 11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제안해, 올해 3월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신규 작업과제(NP, New Proposal)로 채택된 것이다.

이번 국제표준 제정의 목적은 전기자동차를 주행하면서 무선충전하는 경우 차량과 인프라간의 상호호환성을 확보하고 차량 및 탑승자를 전자파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주행 중 무선충전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을 위한 도로 매설 코일방식’에 대한 국제표준안이 중점적으로 논의가 이뤄졌으며, 우리나라는 타원형코일방식, 미국은 원형코일방식, 프랑스는 더블 디 코일방식 등을 국제표준안에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를 통해 해당 관계자는 “향후, 우리가 제안한 코일방식으로 무선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미국, 독일 등의 방식보다 50% 정도 수준의 저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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