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전경.
한수원 전경. [출처 :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한수원-KPS 컨소시엄, 두산중공업은 지난 23일 UAE 아부다비에서  바라카 원전운영법인인 '나와에너지(Nawah Energy)‘와 정비사업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한수원‧KPS, 두중은 향후 바라카 원전 4개 호기의 정비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담당할 예정이며, 한수원‧KPS는 정비분야 고위직을 '나와'에 파견해 바라카 원전의 정비계획 수립 등 의사결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두중은 주기기 등 전문분야 정비를 중점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정비서비스 계약기간은 총 5년이며, 양 사 간 합의에 따라 계약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정비계약 발주사인 '나와'는 최고수준의 안전성과 품질기준에 따라 한수원‧KPS 및 두중을 정비계약 파트너로 선정했으며, 한국과의 정비계약 체결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나와'는 당초 경쟁입찰을 통해 장기정비계약(Long-Term Maintenance Agreement, LTMA)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UAE측은 자국 원전규제에 따라 '나와'가 정비를 포함한 바라카 원전운영 전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비사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의미를 반영해 계약형태를 LTMA에서 LTMSA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정비계약 체결은 한-UAE간 원전협력이 건설뿐만 아니라 설계‧운영‧핵연료‧정비 등 원전 全주기 협력으로 완성됐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또한, 두산중공업 등 우리 원전기업이 그간의 해외 대형원전사업 참여뿐만 아니라 해외원전 서비스시장에 진출하는 계기로도 평가된다는 입장이다. 한수원-KPS 컨소시엄,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도 UAE 바라카 원전의 성공적 준공과 안전한 운영을 위해 양국 원전 업계간, 정부간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