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성 이도균 기자]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들이 낙후된 지역발전과 지역주민들과의 상생을 이룰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손을 잡았다.

고성군, 화력발전소 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 참여 (백두현 군수, 한국남동발전 관계자, 발전소 인근지역 주민, 담당공무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고성군 제공
고성군, 화력발전소 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 참여 (백두현 군수, 한국남동발전 관계자, 발전소 인근지역 주민, 담당공무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고성군 제공

백두현 고성군수가 24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리는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창립식에 참석했다.

이번 창립식에 국가기반시설인 석탄화력발전소가 소재한 경남 고성군을 비롯한 하동군, 옹진군, 보령시, 태안군, 동해시, 삼척시 등 7개 지방자치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지역주민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정협의회를 창립하고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현안문제 해결 및 발전 방안 마련 등에 공동 대응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창립식은 행정협의회 창립 취지, 추진경과, 운영규약 등을 설명하고 초대회장인 옹진군수의 창립선언문 낭독 후 협약서에 서명했다.

행정협의회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의 상생발전강구·발전소 운영 관련 갈등 현안 해결·주민 건강권과 환경권 보장·미세먼지 대책 추진·수력 및 원자력발전보다 낮은 지역자원시설세 인상추진·발전소 기본지원사업비의 현실성 있는 단가인상 추진을 위해 법령 및 제도 개선에 적극 노력, 발전소 관련 법령·정책 등의 개선사항을 중앙부처 및 국회와 관계기관에 공동 건의, 발전소와 관련한 현안문제에 대해 합리적 정책대안 마련 및 공동대처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행정협의회 회원 지자체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이를 통해 지자체와 발전소, 지역민들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