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열리기 전 국무위원과 국회의원들이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열리기 전 국무위원과 국회의원들이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여야 4당은 지난 24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간 국회 정상화 합의안에 대해 자유한국당 내 추인이 불발된 것에 대해 "국민에 대한 무시선언"이라고 일갈했다.

앞서 여야 3당은 이날 오후 3시 30분께 이날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지만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합의안에 대한 추인이 불발되면서 2시간 만에 합의는 무산됐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을 겨냥해 "합의서를 작성한 것을 뒤집는다는 건 예상한 일이 아니다"라며 "국민을 생각하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결국 드러난 한국당의 목표, 속내는 '국회 정상화 반대'인 것"이라며 "지금 나라의 상황과 국회에 산적한 민생 현안을 생각하면 그 무엇으로도 해석할 수 없는 명확한 '국회 정상화 반대'다"라고 꼬집었다.

또 민주평화당 장정숙 원내대변인은 "국정농단도 모자라 국회농단까지 하려는 한국당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에서도 고강도 비판을 내놨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일할 의지가 아예 없다면 자리도 빼는 게 맞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언급했듯 한국당은 의원직을 총사퇴하라"며 "놀면서 세금이나 축내지 말고 국가와 사회를 위해 모든 의원직을 내려놓을 것을 진심으로 권유한다"고 질책했다.

반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당 소속 의원 일동은 헌법 질서를 파괴하고 의회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선거법,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법안을 원천무효화 시키라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기로 결정했다"고 표명했다.

그러면서 "시급한 국가 안보 위기 및 국민의 안전과 관련한 현안에 대해서는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철저히 챙겨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