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국가재난원인조사기관 협의회 개최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오늘(25일) 재난원인조사 전문기관 간 협력과 소통 강화를 위해 정부세종2청사에서 제2회 국가재난원인조사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을 비롯해 기관별 재난원인조사를 총괄하는 부처 국장 및 산하기관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공자 표창과 제도개선 관련 토론 등을 진행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재난원인조사 협력에 기여한 유공자 10명(공무원 5명, 민간전문가 5명)에 대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이 이뤄졌다. 이어 각종 원인조사결과 보고서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국가재난조사 정보관리시스템’을 소개하고, 최근 수행한 공동주택 화재원인조사(행정안전부), 고양시 저유조 화재 원인조사(가스안전공사), 시스템적 사고원인조사(산업안전보건공단) 등의 실제 조사사례 설명에 나섰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재난원인조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토론에서 도출된 의견은 제도개선에 반영될 계획이다.

배진환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은 “근본적인 원인규명 및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그 어떤 분야보다도 기관 간 협력과 소통이 중요하다”며, “이번 협의회를 통해 각 원인조사기관의 전문성과 원인조사 수준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