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뉴스블리치ㅣ검찰이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에 대한 고강도 수사를 추진 중이다.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인 코오롱의 ‘인보사케이주(인보사)’ 사건 수사에서 이 전 회장과 전 정권과의 유착 비리 의혹 수사로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6일 검찰 주변에서는 “코오롱에 대한 수사는 과거 정권 검찰부터 준비됐던 사안”이라는 말이 나온다.

검찰의 소식통은 “인보사 사태 수사가 코오롱과 이명박 정권의 유착비리 의혹 수사로 확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검찰은 코오롱-이명박 정권 유착비리 관련 자료를 확보해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이 소식통은 “검찰은 과거 국세청이 고발한 상속세 탈세 부분과 더불어 전 정권과 관련된 여러 비리 의혹들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며 “검찰은 이미 문재인 정부 초반 롯데 수사 과정에서 이미 코오롱에 대한 수사를 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국세청은 지난 2016년 코오롱에 대한 세무조사를 실시했다. 이는 2013년 실시했던 국세청 세무조사 자료가 기반이 된 조사였다는 것이 세정가 안팎의 중론이다.

코오롱은 친이(친이명박)계 기업으로 분류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은 1970~1980년대 코오롱 사장, 코오롱상사 사장으로 재직했다. 이에 이 전 회장은 오랫동안 친이계 인사들과 긴밀한 관계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상득 전 의원은 코오롱 등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심에서 징역 1년 2개월을 선고받았다.

코오롱은 이명박 정부 4대강 사업과도 관계있다. 이 전 회장은 2010년 “2015년까지 연매출 2조원 규모의 세계 10대 수질처리기업으로 성장하겠다”며 코오롱워터텍을 설립했다. 코오롱워터텍은 4대강 수질관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회사다.

코오롱은 4대강 수질관리 기업으로 지정된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로부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코오롱과 이명박 정권 비리유착 의혹 검찰 수사는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박근혜 정권 당시 검찰은 이명박 정권 핵심기업인 롯데와 코오롱에 대한 수사를 준비 중에 있었다”며 “외부적인 상황으로 코오롱에 대한 수사는 중단됐다”고 말했다.

2013년 3월 코오롱은 코오롱-듀폰 아라미드 1조원 규모의 소송에서 연달아 패소했다. 듀폰은 2009년 2월 코오롱을 상대로 아라미드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해 미국 버지니아동부법원으로부터 2011년 9월 9억2000만 달러대의 승소 판결을 받았다. 코오롱의 존립이 거론될 정도로 그야말로 코오롱의 위기였다. 코오롱은 2015년 4000억원 가량의 합의금과 벌금을 듀폰에 물면서 해당 사건은 마무리 됐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인보사 사태와 관련 이 전 회장을 조만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인보사 세포 변경 인지 시점과 고의적 은폐 의혹 ‘개입여부’를 살피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권순정)는 최근 이 전 회장의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검찰은 지난 3일과 4일 잇따라 코오롱생명과학 본사와 미국 자회사인 코오롱티슈진 한국 지점,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한 자료들을 분석하는 한편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코오롱티슈진 코스닥 상장을 통해 대규모 상장 차익을 거둔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 전 회장은 코오롱티슈진의 대주주다. 이 전 회장은 그룹 지주사인 (주)코오롱 지분 49.74%를 보유하고 있다. (주)코오롱은 코오롱티슈진 지분을 27.2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인보사 사건 담당인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는 증권범죄합수단 근무 경력이 있는 검사를 투입해 이 전 회장의 금융범죄 의혹도 조사 중이다.

코오롱티슈진 상장을 통해 이 전 회장의 평가차익은 1000억원 대에 이른다. 코오롱티슈진 상장으로 인해 이 전 회장은 60억원을 투자해 1100억원 대에 가까운 코오롱티슈진의 우선주를 보유하게 됐다.

일요서울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