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6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기간에 한·일 정상회담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가장 이웃한 국가임에도 정상회담은커녕 약식회담도 하지 않아 그만큼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G20 회의에서 한일회담이 최종 무산됐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관계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 친서를 교환하며 다시 풀릴 조짐을 보이고, 북한 비핵화의 열쇠를 쥔 미·중·일·러 4강은 G20 정상회담을 계기로 연이어 회담을 가지며 폭넓게 대화한다”며 “일본과 중국이 급속히 가까워지고 있다는 소식도 들리는데 한국만 이런 국제 관계에서 외톨이가 되고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청와대는 한일회담 무산을 일본에 돌리고 있고 외교수장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국회에서 일본의 보복성 조치가 나온다면 가만있을 수 없다는 감정적 발언도 했다”며 “문 정부는 대일외교에 있어 이념과 감정이 아니라 국익을 우선하는 태도를 갖길 다시 촉구한다”고 전했다.

그는 전주 상산고에 대한 자사고 재지정 취소에 대해서는 “문 정부가 이념적 교육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전국 단위 자사고의 첫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라며 “자사고 폐지에 대해선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을뿐더러 교육권 침해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교육은 보편성, 평등성을 기본으로 하지만 오늘날 같은 경쟁 상황에서는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사교육 축소로 모범이 된 상산고 재지정 취소는 교육의 기본 방향을 무시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