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와 금융사 앱에서 신청 가능
- 6월말까지 신청하면 7월 재산세 고지서부터 스마트폰 앱으로 송달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는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를 오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진주시청 전경
진주시청 전경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이란 스마트폰 앱에서 고지서를 받고 고지내역을 확인하고 납부까지 가능해 기존 스마트위택스와 금융앱에서 하던 서비스를 이번에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 등 간편 결제사 앱까지 확대시행하게 됐다.

지방세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 서비스는 정기분 지방세인 등록면허세(면허분),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균등분)를 대상으로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코 등 간편 결제사 앱과 농협이나 시중 은행의 금융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신청일 다음 달부터 전자송달이 적용되는데, 6월말까지 전자송달을 신청하면 7월 정기분 재산세 고지서부터 전자송달로 고지서를 받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받은 고지서는 스마트폰 앱에서 손쉽게 납부할 수 있음은 물론, 기존대로 금융기관의 CD/ATM이나 가상계좌, 자동이체, ARS 등으로 납부할 수 도 있다.

전자송달 서비스를 이용하면 150원의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전자송달 고지서를 받아 자동이체로 납부하면 300원의 세액공제가 적용된다.

한편, 모바일 전자송달 뿐만 아니라 위택스의 전자사서함이나 e-mail 주소로 고지서를 전자송달 받는 방법도 있다. 단, 위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e-mail 주소로 고지서를 받기 위해서는 세무부서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시 관계자는 “전자송달 서비스를 이용하면 납세자가 고지서 분실 우려가 없고,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고지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납부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며 “시민 여러분들께서 지방세 고지서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지방세 고지서 전자송달 서비스를 적극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세무과 또는 읍·면사무소, 동행정 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